[Zoom人]무역전쟁 장기전 채비..트럼프 '中파상공세'·시진핑 '新남순강화'

트럼프, 사석에서 "中, 더 고통받길"..압박 장기화 시사
시진핑, '행동'으로 항전 의지..'덩샤오핑 행보' 재연
일각 '美中정상회담' 앞둔 신경전?.."소통 자리일 뿐"
  • 등록 2018-10-23 오후 4:33:03

    수정 2018-10-23 오후 11:10:23

사진=AP연합
[뉴욕·베이징=이데일리 이준기·김인경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사진 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이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를 염두에 둔 행보를 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더 고통받길 원하고 있다”며 노골적으로 대중(對中)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고, 시 주석은 이른바 신(新) 남순강화(南巡講話·남부지방 순시 및 담화)를 통해 자력갱생 의지를 다지고 있다. 내달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열릴 것으로 보이는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 정상의 ‘강(强) 대 강(强)’ 의지가 한층 커진 것이다. ‘한 치의 양보도 없다’는 결사항전 의지로 본격적인 ‘기 싸움’에 돌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의 ‘말폭탄’ vs 시진핑의 ‘행동’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백기를 들 때까지 압박을 거둘 의향이 없어 보인다. 미 정치전문매체 악시오스는 22일(현지시간) 3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사석에서 지난달 24일 강행한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폭탄이 효과를 내려면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다며, 이로 인해 중국이 더 고통받기를 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관세부과 조치를 오래 할수록 (미국은) 더 많은 지렛대를 갖게 될 것이라며 ‘장기전’에 돌입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고 한다. 특히 대중 압박 강도를 높일수록 더 좋은 합의를 끌어낼 수 있다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이런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 때문에 중국에 대한 미국의 ‘요구사항 리스트’는 (양국이 협상을 처음 시작한) 지난 여름 이후 바뀌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악시오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중국 측의 보복 관세 등에 따른 미국 소비자와 기업들에 대해 우려했다는 말을 들어봤다는 사람은 아직 없다”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전쟁에 올인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 폭탄’으로 으름장을 놓고 있다면, 시 주석은 ‘행동’으로 의지를 보인다. 시 주석은 지난 22일 집권 후 6년만에 중국 수출업체들이 밀집한 광둥(廣東)성을 전격 방문한 데 이어 23일엔 홍콩과 마카오, 광둥성 주하이 3개 도시를 잇는 강주아오 대교 개통식에 참석했다. 그의 행보를 두고 외신들은 “중국 개혁개방의 아버지인 ‘덩샤오핑(鄧小平)’의 행보를 재연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른바 ‘신 남순강화’라는 것이다. 1989년 천안문 사태와 소련 해체 이후 개혁개방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1992년 88세의 노구를 이끌고 광둥성 선전과 상하이 등 남부지역을 찾은 덩샤오핑의 행보와 흡사하기 때문이다. 실제 시 주석은 이번 광둥성 방문에 이어 내달초엔 국제수입박람회가 열리는 상하이를 찾는다.

중국의 한 소식통은 “1989년 당시와 무역전쟁의 여파로 중국 경제 위기론이 대두한 현 상황은 매우 비슷하다”며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성공을 다시 한 번 재연하자는 게 중국 공산당의 의도”라고 했다. 다른 소식통은 “증시 급락과 소비자물가 상승 등으로 고통을 겪는 중국민들에게 자신감을 불어넣기 위한 속내도 엿보인다”며 “민심을 다독이며 미국과의 항전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진 셈”이라고 했다.

내달말 美中정상회담 앞두고 신경전?

일각에선 양 정상의 행보를 두고 내달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계기에 미·중 양국이 잠정 합의한 정상회담에서 ‘양보’를 끌어내기 위한 일종의 신경전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별다른 기대를 하지 않고 있다고 악시오스는 썼다. “(무역전쟁의) 시작 중의 시작 단계”라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라는 얘기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는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 대한 실질적인 계획조차 세우지 않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시 주석과의 개인적인 소통을 하는 자리로 여기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배짱’도 만만찮다. 장칭리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부주석은 이날 베이징에서 미국 기업인과 로비스트, 홍보담당 간부 등이 참석한 소규모 모임에 참석해 “중국 정부의 리더들은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공언했다고 미 경제전문매체 CNBC방송이 참석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수차례에 걸친 양국 간 무역협상에서 진전을 이뤘음에도, 관세부과를 관철시키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중국은 필요한 대응 조처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CNBC방송은 “장 주석의 발언은 양국 간 투쟁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