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혁신성장 주역은 혁신中企”

중기중앙회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
기재부, 10회 걸쳐 토론회·세미나
  • 등록 2018-11-21 오후 5:18:30

    수정 2018-11-21 오후 5:18:30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혁신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에 참석해 이같이 전했다.

그는 “혁신성장은 혁신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과 세계화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2기 경제팀과의 공식·비공식 간담회에서도 이런 얘기를 많이 했다”고 전했다. 또 “2기 경제수장도 저와 같은 생각”이라며 “지난 1년 반 동안 형성한 혁신 생태계를 기반으로 가시적 성과가 나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 1기 경제팀의 수장 격인 김 부총리는 지난 9일 후임인 홍남기 부총리 후보자의 지명으로 1년 반 임기 막바지에 이르렀다. 그는 그러나 후임 후보자 발표 이후에도 잇따라 혁신성장 관련 행보로 ‘혁신성장 전도사’로서의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13일 건국대 창업공간을 찾아 혁신 창업기업을 만난 데 이어 19일 공유경제 관계자를 만나 오찬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행사에서 “혁신성장은 어렵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핵심규제 혁신과 창업기업 도약 지원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후임자와 국회, 언론, 기업 등 모든 경제주체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의미다. 그는 또 혁신 중소기업과 혁신 생태계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창업과 기업 스케일업(성장), 규제 혁파를 꼽으며 “앞으로 정책 연동성이 더 강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패널이 무대 앞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이날 행사에는 혁신기업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 사례와 애로사항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임춘성 연세대 교수가 사회를 맡았고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조봉환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실장,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유한익 티몬 이사회 의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정부는 중소기업의 혁신 노력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신산업 성장을 억제하는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고 노동시장 유연화, 임금체제 개편 대타협 도출 등 노동 이슈에도 적극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재부는 김 부총리의 행보에 발맞춰 이번 주부터 내달 중순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혁신성장 관련 주제별 토론회를 연다. 공유경제와 핀테크(이상 11월28일), 규제샌드박스법과 규제혁신방안(12월5일), 식품 기능성 표시제도 개선방안(12월6일), 화학물질 관련 규제 합리화(12월7일), 혁신성장 향후 추진방향(12월12일) 등 주제를 다룬다.

또 22일부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부와 함께 서울 일대에서 디지털 경제와 혁신인재 양성, 데이터·인공지능(AI) 산업 발전방향, 수소경제에 대한 세미나를 연다.

기획재정부 혁신성장 관련 토론회 개최 계획. 기재부 제공
기획재정부 혁신성장 관련 세미나 개최 계획. 기재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