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사태는 언제든 다시 닥칠 수 있는 문제"

국민생활과학자문단, '알수록 쓸모있는 생활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과 관리방법'포럼 개최
"소비자는 제품에 위험정보 넣는 기업 더 신뢰"
"내년부턴 소비자 오해할 수 있는 광고문구 전면금지"
  • 등록 2018-10-16 오후 5:47:37

    수정 2018-10-16 오후 5:47:37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태는 끝난 게 아니라 언제든 다시 닥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유명순 서울대학교 보건학과 교수는 16일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민생활과학자문단 주최로 열린 ‘제 10회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알수록 쓸모있는 생활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과 관리방법’에서 발제자로 나서 ‘유해물질 노출 정보 전달 측면에서 본 국내 스프레이 제품 방송광고의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유 교수가 국내 스프레이 제품들의 방송광고 행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분석 대상 광고의 배경은 가정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광고 등장 대상은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고 어린이 및 청소년 등 취약계층도 많았다. 유 교수는 기업들이 광고에서 제품의 좋은 점만 과장해 얘기하고 유해성에 대해선 언급을 하지 않는 일반적 행태를 언급하며 “기업이 위험 정보와 경고문구를 제품에 넣었을 때 오히려 소비자들은 그 기업을 신뢰한다”며 “직접 먼저 그런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이 믿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유 교수는 “기업의 자율적 규제, 정부의 적절한 소통과 관리감독, 국민의 현명하고 안전한 소비라는 목표를 설정해 연구와 사업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독성학회 회장인 이병훈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는 화학제품으로 인한 사고를 1997년 영국의 심리학자 제임스 리즌의 ‘스위스 치즈 모델’을 들어 설명했다. 이 교수는 여러 개의 치즈를 일정 정도의 간격을 두고 세워 놨을 때 각각의 치즈에 뚫린 구멍을 차례로 뚫고 사고가 발생하는 모형을 예로 들며 “사고가 터질 때까지는 시기 별로 여러가지의 징후가 있는데 이를 하나하나 무심히 넘겨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또 이 교수는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증(Chemophobia)의 해결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리스크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이 교수는 “과학자와 정부의 소통은 어느 정도 잘 되는데 실제 위험을 떠안고 있는 소비자들에겐 정보가 잘 전달되지 않는다”며 “유해물질의 위험성에 대한 이해당사자들 간의 원활한 정보교환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후 진행된 패널 토론에서 김순복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은 유해화학물질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제도적 측면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사무처장은 “평균적으로 소비다들은 하루에 평균 46개 화학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습기 살균제 사태는 아직도 진행 중”이라며 “집단소송제, 징벌적손해배상제와 더불어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피해 입증 책임도 잠재적 가해자인 기업으로 전환하는 방식이 돼야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안전성평가연구소의 송창우 소장은 소통의 차원에서 어려운 화학용품의 용어를 쉽게 정리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송 소장은 “최근에는 생활화학물질에 집중해서 국가연구비를 투입하고 있는 추세”라며 “다만 독성학회 등이 주관해서 국민과 같이 호흡할 수 있는 용어정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환경부는 향후 화학제품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정환진 환경부 화학제품과장은 “현재 23개의 화학제품을 관리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35개 품목으로 늘어나고 이를 계속 늘려갈 예정”이라며 “내년부터는 ‘무해한’, ‘환경친화적’ 과 같은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는 광고문구도 전면 금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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