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앤장 동시교체 3대 비하인드…정책연속성·컨트롤타워·책임총리(종합)

文대통령, 김동연 부총리·장하성 靑정책실장 동시 교체
현 정부 철학 공유 홍남기·김수현 선택…경제정책 기조 유지 천명
1기 경제팀 불화설 의식해 ‘홍남기 경제총괄·김수현 포용국가’ 천명
이낙연, 책임총리 위상 과시…김동연, 보수 러브콜 응할지 관심사
  • 등록 2018-11-09 오후 5:36:19

    수정 2018-11-09 오후 5:38:16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내 별마당 도서관에서 열린 공정경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현 정부 1기 경제팀의 두 수장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동시에 교체했다. 문 대통령은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수현 사회수석을 각각 발탁했다. 또 신임 국무조정실장에 노형욱 국무 2차장을 승진 임명하고 청와대 사회수석에 김연명 중앙대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내각과 청와대의 경제라인 수장을 전격적으로 동시에 교체한 것. 당초 경제투톱에 대한 인사가 예산국회 종료 이후 연말께도 늦춰질 수 있다는 전망도 없지 않았지만 경제투톱의 경질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더 이상 인사를 미룰 경우 정책혼선 및 인사잡음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 탓에 속전속결로 선택한 것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인사발표 직후 가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이번 인사의 4대 키워드로 △포용국가 △원팀 △실행력 △정책 조율능력 등을 꼽았다. 다만 문 대통령이 이른바 김앤장의 후임으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을 선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3가지 숨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경제투톱 인사를 둘러싼 이른바 3대 비하인드다.

외부인사 ‘모험’보다는 내부인사 ‘안정’…홍남기·김수현 발탁으로 정책기조 연속성 강조

문 대통령은 우선 ‘모험’보다는 ‘안정’을 선택했다. 경제투톱에 외부인사를 선택하기보다는 현 내각과 청와대에서 일하는 인사들을 사실상 승진 발탁했기 때문이다. 이는 포용적 성장의 기조 아래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3대 정책기조를 지속적으로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의 경우 카리스마가 약하고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의 경우 경제를 잘 모른다는 지적과 더불어 부동산 책임론이 없지 않지만 현 정부의 경제철학을 잘 이해하는 것은 물론 1기 경제팀에서 함께 손발을 맞췄다는 점을 높게 산 것으로 보인다. 최저임금인상 후폭풍, 고용참사와 소득양극화 등으로 현 정부 경제정책 실패라는 비판도 없지 않지만 “경제 불평등을 키우는, 과거 방식으로 되돌아 갈 수 없다”며 현 경제정책 기조 유지 의지를 강력 천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구조적 전환은 시작했지만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 전통 주력산업인 제조업의 침체가 계속되고 있고, 고용의 어려움도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함께 잘 살자’는 우리의 노력과 정책기조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이날 인사발표에 앞서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공정경제전략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도 “우리 국정목표를 하나로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포용국가”라면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는 무엇이 더 중요하냐, 가릴 수 없을 정도로 세 가지가 모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야전사령탑으로 경제총괄” 천명… 끊이지 않았던 김앤장 컨트롤타워 논란 불식

이번 인사에서 주목할 또하나의 포인트는 경제 컨트롤타워를 보다 분명히 했다는 점이다. 1기 경제팀의 최대 아킬레스건 중의 하나는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실장간의 경제정책 주도권 다툼이었다. 특히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최저임금인상은 물론 소득주도성장을 놓고 공개 석상에서 이견차를 노출하면서 불화설에 시달리기도 했다. 두 사람의 갈등이 확산되면서 청와대는 “경제분야 컨트롤타워는 김동연 부총리”라고 공개적으로 언급하기도 했지만 주요 고비 때마다 이른바 ‘김동연 패싱’ 논란이 불거지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만 돼갔다. 급기야는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이 불화설 차단을 위해 언론용 행사에서 만나 공개적으로 악수를 나누는 이례적인 풍경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2기 경제팀의 투톱이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에 대한 교통정리를 분명히 했다. 윤영찬 수석은 이날 인사발표 이후 인선배경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김수현 사회수석이 경제전문가가 아니라는 지적이 있다. 물론 전공상으로 그렇다. 포용국가 설계자”라면서 “경제는 어쨌든 야전사령탑으로써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께서 총괄하기 때문에 김수현 실장은 포용국가의 큰 그림을 그려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정책실장의 업무영역에 대해 공개적으로 천명하고 경제분야 컨트롤타워 논란이 또다시 불거지지 않도록 사전에 말끔하게 정리한 것이다.

‘홍남기·노형욱 천거’ 막강파워 이낙연, 책임총리 위상 과시하며 명실상부 2인자

총리는 일인지하 만인지상으로 불리는 2인자이지만 대한민국 역사에서 대체로 ‘허수아비’에 지나지 않았다. 헌법이 부여한 권한도 행사하지 못해 보통 대독총리가 불릴 정도였다. 이낙연 총리는 달랐다.차기 지지율 조사에서 여권 주자 중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이번 경제투톱 인사에서 명실상부한 인사제청권을 행사하면서 책임총리로서의 위상을 과시했다. 윤영찬 수석은 인사발표 당시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와 관련, “이낙연 총리의 강력한 천거가 있었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과 관련, “이 총리의 추천이 있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는 뒤집어보면 이낙연 총리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이 굳건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총리로서는 단순한 의전 대독 총리에서서 벗어나 막강 실세총리로서의 위상을 사실상 굳혔다.

사족으로 덧붙이면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향후 행보도 여야 정치권의 관심사다. 특히 차기 주자 인물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수진영에서 김동연 부총리에게 과연 손길을 내밀지가 우선 주목된다. 그리고 보수진영의 러브콜이 현실화될 때 김 부총리가 이를 수락하면서 정치인으로서 변신할지 여부도 향후 정국의 주요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