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복합문화융합단지, 정부의 고산동 법무타운 조성 발표로 탄력

정부 "고산동 교정시설 부지에 법무타운 조성"
의정부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
  • 등록 2019-01-24 오후 5:28:39

    수정 2019-01-24 오후 5:28:39

24일 오후 열린 ‘고산동 법무타운 조성 정부발표 대책회의’에 참석한 안병용 의정부시장과 시 관계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사진=의정부시)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의정부시가 미래 100년 먹거리 창출의 핵심과제로 추진중인 복합문화융합단지 조성사업이 정부의 법무타운 조성 방침으로 날개를 달았다.

경기 의정부시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활력 대책회의에서 전국 교정시설·군부지 활용 계획의 일환으로 의정부시 고산동의 의정부교도소 일대 교정시설 부지에 법무타운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부지는 의정부교도소와 의정부경전철 차량기지 사이 40만㎡로 정부는 이곳에 생활형 사회간접자본(SOC)을 도입하고 법무타운 조성을 검토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10년이 넘게 확정되지 않던 의정부지방법원 및 검찰청의 이전 역시 정부의 이번 발표로 고산동에 새둥지를 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지금껏 교통여건이 의정부지법·지검 이전의 발목을 잡았지만 고산동 법무타운 예정지는 올해 공사를 시작하는 전철7호선 연장선 탑석역이 직선거리로 약 600m에 불과한다.

또 고산택지개발지구와 의정부시가 추진중인 복합문화융합단지로 의정부경전철 연장 가능성도 있어 교통편 역시 의정부지법·지검 이전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시는 평가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정부의 이번 발표를 적극적으로 반기는 동시에 법무타운 조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시는 24일 오후 안병용 시장 주재로 부시장과 국·과장 등이 참석한 대책회의를 열고 정부 발표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안병용 시장은 “고산동 일대 생활SOC, 법무타운 조성은 우리시 입장에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복합문화융합단지 성공에 날개를 달아준 격”이라며 “현재 법원·검찰청이 있는 녹양동 부지 활용방안 역시 이전에 대비해 적극 검토,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할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안 시장은 “복합문화융합단지를 비롯한 대상지역 주변의 개발계획과 연계해 도로망 확충 등 법무타운 조성에 발 맞춘 지역경제 활력 제고는 물론 시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관련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하자”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