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근로제 확대 중단하라"…9만명 운집 민주노총 총파업(종합)

국회 앞 수도권집회에 1만명 참여 추산... 현대ㆍ기아차 등 금속노조 중심으로 파업 참여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저지, 노조할 권리 보장 등 요구
"촛불정신 외면하는 문 정부…노동존중, 소득주도성장 지켜야"
  • 등록 2018-11-21 오후 7:44:10

    수정 2018-11-21 오후 7:44:10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등 정부 노동정책에 반대하는 11.21 총파업 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철근 손의연 최정훈 기자] 총파업에 돌입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년 전 촛불의 요구가 외면당하고 있다”며 노동악법 개혁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21일 오후 3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적폐청산·노조할권리·사회대개혁 민주노총 총파업 및 총파업 대회’를 열고 “청와대와 여당이 민주노총을 적대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으며 적폐야당들은 현정부와 민주노총의 싸움을 부추기며 치졸한 언사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탄력 근로 확대 개악 중단 △ILO 핵심협약비준 △노조 할 권리 노동법 전면개정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연금개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결의대회에는 비가 내리는 와중에도 조합원 1만여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날 총파업에는 현대차 등 전국 80여개 사업장에서 9만여명이 참여했다. 당초 민주노총이 예상한 16만명에는 한참 못미치지만 지난 2016년 11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던 총파업(7만여명)보다는 2만명이나 많은 수치다.

총파업은 사업장별로 일정 시간 노동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실시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경제 정책인 소득주도성장이 표류하는 틈을 타 재벌과 적폐관료들이 메우려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장시간 노동을 합법화하는 탄력근로제 기간확대”라며 “정부와 국회는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조 할 권리 보장, 노동3권을 봉쇄하고 있는 노동법 전면개정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결의문을 통해 “그동안 졸속 광주형 일자리 논의 중단, 최저임금법 원상회복, 탄력근로제 확대개악 논의 중단, 자회사 전환 중지 등을 요구했지만 제도 개혁과 적폐 청산은 지연되고 있다”며 “재벌체제 청산을 외치던 2년 전 촛불의 요구가 외면당하고 있음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정당·재벌과 손잡고 규제 완화와 노동법 개악에 몰두하면서 노동존중사회, 소득주도성장을 내세웠던 국정 기조를 내팽개친다면 우리는 총파업 총력투쟁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총파업 투쟁으로 노조할 권리 쟁취하자’ ‘총파업 투쟁으로 노동 적폐 청산하자’, ‘총파업 투쟁으로 사회대개혁 쟁취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본 대회에 앞서 민주노총 소속 보건의료노조는 국회 앞 본 무대에서, 공공운수노조·민주노총 경기본부는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사전대회를 열었다. 이날 민주노총 인천, 충북, 전북, 경북 등 각 지역본부 14개도 전국 곳곳에서 지역별로 총파업 대회를 진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