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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현희 카풀·택시TF 위원장은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사회적 타협 기구의 구체적인 인적 구성과 운영방안 등 세부내용은 다음 주 관계자를 만나 결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택시업계 4개 단체(전국택시노조·전국민주택시노조·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연합·전국택시운송사업연합)는 이날 오전까지도 사회적 타협 기구 참여에 대한 답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오후 들어 택시단체들이 사회적 타협기구 참여를 결정하면서 대립구도로 치닫는 상황은 막았다는 게 업계 안팎의 관측이다.
전 위원장은 “택시업계에 집회를 멈춰달라고 요청했으나 현 시간상 어렵다는 답을 받았다”면서도 “국회 앞 분향소 및 농성천막도 철거를 요청했고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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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이민정(23)씨는 “카풀 도입으로 고객들의 선택지가 늘어날 수 있다”며 “승객 입장에서 택시의 반발보다는 카풀의 편의를 먼저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 주말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서 서교동까지 2km를 가기 위해 카풀서비스 ‘타다’를 이용했다는 유모(46)씨도 “가까운 거리인데도 바로 차량을 배정받아 편했고 기사 눈치를 보지 않아도 돼 부담이 적었다”며 “앞으로도 카풀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겠다”고 말했다.
강경우 한양대 교통물류학과 교수는 “현재 택시업계는 정부와 당의 중재안 모두를 거부하고 있지만 시간이 길어질 수록 택시에 대한 국민 여론이 안 좋아질 것”이라며 “시대 흐름을 봤을 때 카풀서비스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 시민, 택시업계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는 문제 해결 자리가 마련돼 지금과 같은 갈등 상황이 하루빨리 끝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