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벽 균열에 녹물까지" 여의도 재건축 靑국민청원까지 등장

서울시 마스터플랜 전면 보류에 재건축도 '연기'
"'48살 아파트' 생존·안전권 위협"…1000명 서명
  • 등록 2018-10-23 오후 5:58:32

    수정 2018-10-23 오후 5:58:32

지난 1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여의도 시범아파트 주민들이 재건축 진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여의도시범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위원회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뛰는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정책에 서울시가 발 맞추며 여의도 마스터플랜 발표를 전면 보류키로 하자 이들 지역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섰다. 집단 시위와 서명 운동을 벌인 데 이어 재건축 진행을 촉구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냈다.

여의도 시범아파트 주민은 지난 22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긴급 청원]여의도 시범아파트 재건축 촉구를 위한 국민 청원’라는 제목으로 청원글을 올렸다. 같은 내용으로 ‘노후화된 아파트 재건축 촉구를 위한 국민 청원’도 함께 청원글이 올라왔다. 하루 만에 1000명 안팎이 각각의 글에 서명했다.

청원글에 따르면 시범아파트는 누수·곰팡이, 녹물 등 생활이 불편할 뿐 아니라 외벽 시멘트 덩어리가 떨어지는 등 주민의 생존·안전권이 위협 받는 상황이다. 이 주민은 “여의도 시범아파트 재건축은 ‘국민의 안전’을 위한 것으로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규제와는 다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앞서 여의도 시범아파트 주민은 17일 인근 아파트 주민과 함께 탄원서 1583장을 서울시에 접수하고, 재건축의 조속한 절차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1971년 지어진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입주한 지 벌써 48년째다. 재건축 가능 연한인 30년을 훌쩍 넘겼지만 사업 진행 상황은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 일찍이 2008년 시범아파트는 재건축 설립 추진위를 구성했지만 ‘한강 르네상스’ 구상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 사퇴로 흐지부지되며 재건축 사업도 중단됐다.

지난해 6월 단지는 부동산신탁사인 한국자산신탁을 사업시행자로 선정하며 사업에 속도 내려 했지만 이번엔 박원순 시장이 여의도 전체 ‘밑그림’인 마스터플랜 수립이 우선이라는 이유로 지난 6월 도시계획위원회에서의 정비계획안 통과를 보류했다.

‘여의도 일대 재구조화 방안’으로 이름 붙은 마스터플랜 발표는 연내로 예정돼있었지만 8월 말 전격 보류됐다. 개발 소식이 알려진 이후 여의도와 용산 집값이 큰 폭으로 오르자 시가 계획을 바꿨다.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한 이후” 재개하겠다곤 했지만 정확한 시점은 미지수다. 광장·대교·한양아파트 등 인근 단지들도 시범아파트와 마찬가지로 마스터플랜을 기다려야 하는 입장이다.

이제형 여의도 시범아파트 정비사업위원장은 “반백년 된 아파트라 낡고 병들어 거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많다”며 “집값 안정이라는 정책에 막혀 재건축 사업까지 지연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