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살인' 김성수 엄벌 청원 90만 돌파…'국민감정 폭발'

강서구 PC방 살인 피의자 청원 90만 돌파
22일 청원 동의자 수 90만명 넘어서
17일 게시후 엿새만에 최다 청원
이르면 이번 주안에 100만 돌파 가능성
  • 등록 2018-10-22 오후 5:20:37

    수정 2018-10-22 오후 5:28:01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캡처.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서울 강서구 PC방 살인 사건 피의자 김성수(29)에 대한 심신미약 감형을 반대하는 청원이 90만을 넘어섰다. 이르면 이번주 안에 100만 동의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강서구 피시방 살인 사건. 또 심신미약 피의자입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은 22일 오후 5시 기준 90만명을 넘어섰다. 해당 청원은 지난 17일 게시한지 엿새 만이다

과거 최다 동의 청원은 제주 예멘 난민과 관련한 ‘난민법 폐지’로 지난 6월 13일부터 한 달간 71만 4875명의 동의를 받았다.

이날 오전 11시 살인 사건 피의자인 김씨는 정신감정을 받기 위해 치료감호소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대중에 얼굴을 공개했다.

취재진 앞에선 김씨는 “동생은 공범이 아니고 내가 한 잘못이기 때문에 죗값을 치러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신감정 진단서는 가족이 제출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지난 14일 강서구 내발산동의 한 PC방에서 아르바이트하던 신모(21)씨를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향후 최대 1개월간 정신감정을 받을 예정이다. 치료보호소에서 의사나 전문가 등으로부터 감정받아 정신상태를 판단 받게 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오전 신상공개 심의위원회를 열고 김씨가 언론에 노출될 때 얼굴을 가리지 않는 방식으로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경찰이 신상을 공개하는 결정을 내린 것은 여론의 압박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수사과정에서 김씨가 경찰에 우울증 진단서를 제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론이 들끓기 시작했다. 이후 피해자의 담당의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김씨의 잔혹한 범행 내용을 공개하면서 피의자에 대한 신상공개와 엄벌을 촉구하는 여론의 분노가 거세졌다.

곽대경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경찰이 신상공개에 대한 국민의 분노한 법 감정을 무시할 순 없었을 것”이라며 “이번 사건의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개인의 인권보다 국민의 알 권리가 중요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김씨가 심신미약을 이유로 감형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자는 “(강서구 PC방 살인 사건) 뉴스를 보며 어린 학생이 너무 불쌍했고, 또 심신미약 이유로 감형 되려나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언제까지 우울증, 정신질환, 심신미약 이런 단어들로 처벌이 약해져야 합니까”라며 강력처벌을 요구했다.

곽 교수는 이어 국민들이 이번 사건에 폭발적인 관심을 갖는 이유에 대해 “무엇보다 피해자가 아무런 책임이 없는데도 이런 해를 당했기 때문”이라며 “국민들이 SNS를 통해 피해자의 구체적인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며 아무런 잘못없는 나와 내 가족도 이런 일을 당할 수 있다는 우려가 국민의 감정을 자극했다”고 설명했다.

서비스가 불친절하다는 이유로 PC방 아르바이트생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김성수 씨가 22일 오전 서울 양천경찰서에서 공주 치료감호소로 가기 위해 경찰서를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