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교육부, 최순실 문광부...차기 정부 개편 직격탄 맞나

민주당측 더미래연구소, 정부조직 개편안 발표
교육청에 권한 나누고 교육부 축소·폐지
국가교육위 신설해 대학입시 담당
'고용노동+보건복지' 통합 부처 신설
  • 등록 2017-03-30 오후 4:13:34

    수정 2017-03-30 오후 4:19:21

중·고등학교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이 공개된 지난 1월 31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한 관계자가 언론에 배포될 국정교과서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사진=뉴시스)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교육부를 폐지하고, 문화체육관광부를 축소하는 정부조직개편안이 제시됐다.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국정화와 누리예산 논란에 휩쌓였던 부처. 문화체육관광부는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의 중심에 섰던 부처다.

더불어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이 설립한 더미래연구소(소장 김기식)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2017년 이후의 대한민국 대선핵심 아젠다’ 토론회에서 문재인·안희정·이재명 후보 측 대선공약 담당자들을 초청해 이 같은 정부조직 개편안 최종본을 발표했다. 이는 그동안 10차례 분야별 토론을 거쳐 완성한 것이다. 캠프 측을 초청해 이 같은 조직개편안 최종본을 발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르면 오는 6월부터 시행하는 내용으로 민주당 대선공약에 반영될 수 있어 관가가 술렁일 전망이다.

박근혜 정책, 핵심부서 줄줄이 축소

개편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축소 또는 폐지된다. 국정교과서, 누리과정 예산 논란에 휩싸였던 교육부 권한을 줄이는 게 골자다. 1안은 교육부를 축소하고 국가교육위원회를 신설하는 내용이다. 교육부는 대학입시·정책을 담당하고 초중등 교육 기능은 시도 교육청으로 이관하게 된다. 독립기관인 국가교육위원회는 중장기 국가교육 정책을 총괄하고 교육 예산을 배분·조정하게 된다.

2안은 교육부를 폐지하고 국가교육위원회를 신설하는 방안이다. 국가교육위원회는 장관급 합의제 행정위원회나 독립기관으로 신설해 교육정책 전반, 교육예산 배분·집행을 맡게 된다. 초중등 교육은 시도교육청으로 이관하게 된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휩싸인 문화체육관광부를 문화관광부로 축소하는 안도 제시됐다. 체육정책 기능은 신설되는 국가교육위원회로 이관한다.

세월호 유탄맞은 해양경찰청 부활

해양경찰청을 부활해 해양 안전을 강화하는 차기정부 조직개편안이 제시됐다.

개편안에 따르면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를 해양경찰청으로 승격시키고 해양수산부 외청으로 소관 부처를 옮기게 된다. 국민안전처는 국민안전부로 승격시키고 외청으로 소방방재청, 경찰청을 두게 된다. 이는 해수부 외청에 있던 해양경찰청이 폐지된 지 2년여 만이다.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이후인 2014년 5월 19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고심 끝에 해경을 해체하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후 수사·정보 기능은 경찰청으로, 해양 구조·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는 신설한 국민안전처로 기능을 이관했다.

하지만 이 같은 조직개편 이후 중국의 불법조업, 해상범죄는 여전히 기승을 부렸다. 해양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해수부, 경찰청, 안전처 간 ‘교통정리’도 힘들어졌다. 특히 ‘해경 해체’ 선언 이후 직원들의 사기는 곤두박질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