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꼬 튼 남북경협…인천·경기북부 '통일경제특구' 기대감

평양공동선언 '서해경제특구 협의' 명시
서해경제특구 공동선언문 포함 인천시 ‘반색’
인천시 "강화 교동, 특구조성 최적 위치"
파주 등 경기북부 남북경협 전진기지 기대감↑
  • 등록 2018-09-19 오후 5:10:45

    수정 2018-09-19 오후 5:10:45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서명한 평양공동선언서를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제공)
[인천·경기=이데일리 이종일 정재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9월 평양공동선언’으로 인천·경기북부 통일경제특구 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9일 북한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서명한 평양공동선언문을 공개했다.

선언문에는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해나가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서해경제특구 공동선언문 포함 인천시 ‘반색’

서해경제공동특구는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 접경지 발전(통일경제특구·서해평화협력지대 조성 등) 공약, 박남춘 인천시장의 강화 교동(접경지 섬) 평화산업단지 조성 공약과 맞닿아 있다. 서해권에서 교동은 북한과 근접해 있어 경제특구의 지리적 이점이 크다. 인천시는 교동과 북한 해주, 개성을 잇는 다리를 만들어 북한의 노동력을 활용한 산업단지(경제특구) 운영을 구상하고 있다.

이 가운데 서해경제특구가 공동선언문에 포함되자 인천시는 반색하는 분위기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을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제공)
인천시 관계자는 “서해권에서 남북 경제협력을 실현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마련돼 기대가 크다”며 “평양공동선언을 계기로 교동산업단진 조성 사업을 다각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경기·강원지역 국회의원 6명이 각각 대표 발의한 통일경제특구 법률안을 통일부가 하나의 통합법안으로 만들고 있다”며 “남북 정상이 서해경제특구 조성을 협의하기로 약속했으니 법률안에 교동산단이 반드시 포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남북교류담당관을 신설해 교동산단 조성, 남북교류 계획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북부 남북경협 전진기지 기대감↑

접경지인 경기북부에서도 공동선언으로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파주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광복절 축사를 통해 ‘통일경제특구’를 제안한 데 이어 국회에서 통일경제특구 법률안 제정이 추진되자 남북 평화시대에 대비한 준비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파주시는 이달 초부터 ‘통일경제특구 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 파주지역 경제특구 조성 당위성과 기대효과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용역 결과는 올 연말 나올 예정이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진행된 남북 경제협력이 파주시를 기점으로 진행된 만큼 이번 공동선언을 바탕으로 진행될 경제특구 역시 파주 일대가 가장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아울러 현재 파주시 일대 추진중인 각종 산업단지 조성사업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거둘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북 경협을 전제로 북한으로 통하는 내륙물류중심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중인 포천시 역시 이번 공동선언을 바탕으로 경제협력 거점도시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와 접경지역 및 수도권규제 등 그동안 각종 개발행위의 발목을 잡던 규제가 해제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또한 커지고 있다.

특히 포천시가 추진중인 내륙물류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인천공항 물류화물터미널에서 포천과 철원, 원산(경원선)을 연계해 향후 TSR(시베리아 횡단철도), TCR(중국횡단철도), TMR(몽골횡단철도) 등 철도 실크로드가 완성돼 항만이 아닌 내륙 물류거점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포천시 관계자는 “남북이 발전하려면 서로 협력해야 한다”며 “공동선언문이 제대로 이행돼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고 물류산업도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