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김정은 ‘경제발전’·트럼프 ‘비핵화’ 중재 나선다

文대통령 평양·백두산 등 2박 3일 방북 마치고 20일 오후 귀환
“김정은 ‘경제발전 집중·트럼프와 조속한 2차 정상회담’ 희망”
文대통령 방북 굵직한 성과…비핵화 중재·적대관계 종식·교류협력 강화
  • 등록 2018-09-20 오후 8:10:12

    수정 2018-09-20 오후 8:10:12

[이데일리 신태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2박3일간의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서울 동대문 DDP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서울프레스 센터’를 찾아 대국민보고를 하고 있다.
[평양공동취재단·이데일리 김성곤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김정은 위원장은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박 3일간의 방북일정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으로 귀환한 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를 방문, 대국민보고를 통해 “지난 3일간 김정은 위원장과 비핵화와 북미대화에 대해서도 많은 대화를 나눴다. 첫날 회담에서도 대부분의 시간을 비핵화를 논의하는 데 사용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보고에서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김 위원장의 속내를 국내외 취재진에게 공개한 것도 의미심장하다. 이는 보다 진전된 비핵화 조치를 하고 경제발전에 주력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간접 전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의 빠른 진행을 위해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조속히 열리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소개했다.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본인의 비핵화 진정성을 전달하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중재해달라는 요청이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미국이 이같은 북한의 의지와 입장을 역지사지해가면서 북한과의 대화를 조기에 재개할 것을 희망한다”며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간 대화가 재개될 여건이 조성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의 비공개 메시지를 전달해 설득에 성공하면 북미대화 재개→2차 북미정상회담→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4자의 종전선언이라는 비핵화 드라마의 마침표를 찍는 상황도 예상해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방북성과와 관련, “김정은 위원장과 여러 차례 만나 긴 시간 많은 대화를 허심탄회하게 나눌 수 있었던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싶다”며 “남북관계를 크게 진전시키고 두 정상간의 신뢰구축에도 큰 도움이 된 방문이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 위원장과 백두산 천지를 방문하는 것을 2박 3일 방북 일정의 대미를 장식했다. 트래킹 애호가인 문 대통령의 오랜 숙원이 이뤄진 것이다. 18일과 19일 두 차례의 정상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이라는 옥동자를 배출한 만큼 홀가분하게 친교활동을 수행했다. 남북한 8000만 겨레의 가슴에 길이 남을 명장면도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 함께 올라 손을 굳게 맞잡고 활짝 웃었다. 사실상 한반도 평화를 다지고 남북화해와 평화번영의 주춧돌을 놓은 남북정상의 화려한 대관식이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