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탈북기자 취재 배제에 “원만한 회담 진행 위해”

조명균 “여러 상황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무적 판단”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 출발 1시간 전에 풀취재 일방 배제
  • 등록 2018-10-15 오후 7:02:29

    수정 2018-10-15 오후 7:02:29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5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진 중 탈북민 기자를 배제한 데 대해 “회담을 원만하게 진행해 이행 방안을 합의하기 위한 측면에서 불가피하게 내려진 결정”라고 해명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6시께 남북 회담본부에서 “탈북민 출신이기 때문에 차별을 한 것을 아니다”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이날 오전 6시 30분께 통일부 기자단에 조선일보 소속 김명성 기자가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취재에 배제하겠다고 일방 통보했다.

조 장관은 “판문점이라는 장소적 특성과 오늘 회담의 중요성, 과거 유사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김 기자를 배제하게 됐다”면서 “관계기관과 협의를 했지만 정무적 판단에 따른 최종 결정은 내가 내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점과 상황을 고려할 것이지만 오늘과 같은 상황이라면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며 추후에도 판문점 내 탈북기자의 취재를 배제할 방침을 전했다.

통일부 기자단은 성명을 발표하면서 통일부에 재발 방지와 사과를 요구했다. 풀취재단은 기자단 내부의 방식으로 결정되며 취재 기자의 결정은 해당 언론사에 있으나 통일부가 이를 일방 배제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더욱이 출발 1시간 전에 급박하게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데 대한 우려도 전달했다.

특히 북한이 탈북 기자에 대한 이의제기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통일부가 선제적으로 우리 국민의 권리를 제한한 점도 비판의 대상이다. 지나치게 북한의 눈치를 보는 저자세라는 지적이다.

조 장관은 “언론의 자유 제한하거나 탈북민에 대한 차별 측면에서 생각한 것이 아니다”라며 “남측 지역이라곤 하지만 판문점이라는 특성, 남북 고위급 회담이라는 성격, 거기 풀단으로 기자분들이 들어왔을 때 상당히 제한된 인원이 서로 조우할 수밖에 없는 상황, 김 기자님이 블로그 활동 등으로 북측에 알려져있는 상황을 감안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