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라오스, 신남방 핵심 파트너”…라오스 총리 “댐사고 韓 지원에 감사”(종합)

14일 싱가포르 방문 계기 통룬 시술릿 총리와 정상회담
라오스 댐사고 피해 위로 및 인도지원 의사표명
신남방정책 협력 본격화…한반도 평화 협조 확보
  • 등록 2018-11-14 오후 3:18:51

    수정 2018-11-14 오후 3:18:51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현지시간) 싱가포르 썬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싱가포르=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협력 관계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선텍(Suntec) 컨벤션센터 내 3층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회담에서 지난 7월 라오스 앗따쁘주에서 발생한 댐 사고에 대해 재차 심심한 위로를 전하고, 이재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계속하는 한편 피해 지역 복구 지원을 위해서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시술릿 라오스 총리는 “라오스 국민들은 특별히 지난 아타푸주타에서 7월 댐 사고가 있은 후에 한국에서 여러모로 지원해 준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현재 사고 원인 조사 위원회가 활동 중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SK건설 측에서 여러모로 도와준 데 대해서 감사의 마음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한국 측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개발 협력 사업을 통해서 라오스를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한국 측에서 계속해서 앞으로 지원해 주는 가운데 메콩강 유역 복원 사업에 지원해 줄 것을 요청드린다. 방금 말한 사업에 대해서 아주 가까운 시일 내에 사업 제안서를 주 라오스 한국대사관을 통해 송부 드리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새마을운동 사업을 통해 기여해 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 그간 큰 성과가 있었다”며 “이 운동을 도입한 7개 마을을 직접 방문하기도 했었다. 좋은 운동이 다른 주에도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국 측의 직접 투자에도 감사드리고, 한국 측이 투자한 250여개의 사업이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문 대통령의 라오스 방문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한국과 라오스가 지난 1995년에 재수교를 한 이후에 우호협력 관계를 아주 빠르게 발전시켜 나가고 있어서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며 “라오스는 인도차이나 교통의 중심지이고, 에너지와 수자원에서 아주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라오스는 한국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파트너”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라오스 측에서 지난 9월부터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기간을 30일로 늘려주셨기 때문에 아마 라오스를 찾는 한국 관광객이 더 늘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라오스 대통령께서 저를 초청해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 사실 저로서도 라오스는 꼭 가보고 싶은 나라이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 서로 외교 통로를 통해서 협의하길 바란다”며 총리의 방한도 요청했다.

한편 이날 회담에는 라오스 측에서 살름싸이 꼼마싯 외교부 장관, 켐마니 폴세나 산업통상부 장관 등이, 우리 측에서 강경화 외교부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김현철 경제보좌관, 김의겸 대변인, 신재현 외교정책비서관, 김은영 남아태국장 등이 배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