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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호

기자

시계 앞자리 뒷자리 일전
LG전자 전장사업 규모, 스마트폰 사업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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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랑리뷰]출근준비 5분 단축템..파세코 바디드라이어 써보니(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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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뷰]폐관 앞둔 단관극장엔 숨겨진 비밀이 있다
    폐관 앞둔 단관극장엔 숨겨진 비밀이 있다
    장병호 기자 2020.05.28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이곳에는 추억이 너무 많이 묻어 있지.”충청도 어느 시골 마을의 단관극장 레인보우 시네마. 아버지 조병식(김재건 분)에 이어 극장을 지켜온 조한수(박윤희 분)가 폐관을 얼마 안 남겨둔 극장을 둘러보며 말한다. 바스라질 것 같은 오래된 영화 포스터, 벽마다 깊이 밴 퀘퀘한 냄새. 40여 년 세월을 품은 낡디 낡은 극장을 바라보는 그의 표정이 아련하다.시간과 공간이 바뀌어도 그곳에 자리한 추억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아픈 기억이라면 더욱 그렇다. 지난 23일부터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 중인 연극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는 폐관을 앞둔 극장을 무대로 사라져가는 공간과 잊을 수 없는 기억에 대한 이야기를 무대 위에 풀어낸다.연극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의 한 장면(사진=서울연극협회).작품은 재개발로 폐관하게 된 극장 레인보우 시네마에 모여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1978년부터 극장을 운영해온 조병식·한수 부자와 한수의 아들 조원우(박완규 분), 원우를 쫓아 극장을 찾아온 신태호(한윤춘 분), 여기에 극장 여직원 송희원(배현아 분)과 인형 탈을 쓰고 다니는 영사기사 박수영(김성철 분), 쉼터처럼 극장을 찾는 동네 주민 김정숙(장지아 분)의 사연이 들줄과 날줄처럼 얽히고설킨다.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에서 출발하는 극은 이들이 지닌 마음 속 상처와 결핍을 찬찬히 조명한다. 그 중심에는 병식·한수·원우 3대가 있다. 겉보기에 단란한 이들 3대에게는 절대 언급해서는 안 되는 과거의 사건이 있다. 세 사람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긴 사건을 병식과 한수는 애써 숨기려 하지만 원우는 끊임없이 이를 끄집어내려고 한다. 여기에 성소수자, 치매, 왕따 등 사회적인 문제까지 극 속에 녹아들어 관객의 궁금증을 자아낸다.시종일관 유쾌함과 따스함을 잃지 않는 작품이다. 그러나 3대가 감춘 과거의 사건과 함께 인물들의 비밀이 드러나는 극 후반부는 묵직하다. 특히 폐관 직전 폭풍우가 찾아온 극장에서 펼쳐지는 극 후반부는 3대를 연기하는 배우 김재건, 박윤희, 박완규의 열연이 빛난다. 웃음이 끊이지 않던 객석에서도 이 순간만큼은 숙연한 분위기 속에 곳곳에서 눈물을 글썽이는 소리가 들린다.폭풍우도 잠시일 뿐, 언제 그랬냐고 묻는 듯 맑은 하늘에 무지개가 드리운다. 사람들의 그리움과 추억이 녹아든 레인보우 시네마도 폐관이라는 운명을 피해가진 못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마냥 슬퍼하지 않는다. ‘축 폐관’이라는 글자로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희망과 행복이 대단한 곳에 있는 게 아님을 느끼게 한다.제목은 영국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의 시이자 영화 ‘초원의 빛’에 등장하는 대사에서 따왔다. 공연을 보기 전까지 좀처럼 외워지지 않던 긴 제목은 극장 밖을 나설 때 상처와 결핍을 이겨내자는 강한 응원처럼 입에 착 달라 붙었다. 연극 ‘야끼니꾸 드래곤’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재일교포 극작가 정의신의 희곡을 구태환 연출이 무대화했다. ‘제41회 서울연극제’ 공식 초청작으로 오는 30일까지 공연한다.연극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의 한 장면(사진=서울연극협회).
  • [말랑리뷰]출근준비 5분 단축템..파세코 바디드라이어 써보니(영상)
    출근준비 5분 단축템..파세코 바디드라이어 써보니(영상)
    김종호 기자 2020.05.23
    [이데일리 김종호 기자] 가정용 바디드라이어 시장이 활짝 열렸다. 바디드라이어는 샤워 후 젖은 몸을 수건 대신 바람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말릴 수 있는 제품이다. 최근 들어 국내외 다수 업체가 비슷한 디자인의 바디드라이어를 줄줄이 출시하고 본격적인 경쟁에 나섰다. 기존 고급 골프장이나 특급 호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바디드라이어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가정용으로 출시되기 시작한 것이다. 바디드라이어를 직접 체험해보기로 했다. 체험 제품은 파세코가 최근 출시한 바디드라이어(PBD-MT9130W)로 정했다. 파세코는 외국풍이 느껴지는 사명과는 달리 토종 한국 기업이다. 1974년 신우 직물 공업사로 시작해 1980년 우신전자를 거쳐 1999년 파세코로 상호를 변경했다. 국내 최초로 가스쿡탑과 쌀냉장고를 개발한 업체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의류관리기를 무려 11년 전인 2008년 선보이기도 했다. 써큘레이터와 창문형 에어컨 등 바람 관련 기술에 있어서는 기술력과 자부심이 큰 회사다.파세코 바디드라이어는 앞서 지난 3월 초 진행한 예약판매에서 500대를 완판했다. 이어 정식 출시 후 지난 4월 한 달간 2000대에 육박하는 판매고를 올렸다. 최근 무더위와 함께 판매량이 증가 추세라는 게 파세코 관계자의 설명이다.파세코 바디드라이어의 첫인상은 묵직한 체중계를 보는 듯했다. 가로 길이가 53cm에 달해 제품에 올라섰을 때는 발을 어깨너비로 벌려도 공간이 넉넉하게 남았다. 무게는 7.4kg으로 다소 무거워 매일 이리저리 옮겨가며 쓰기는 어려워 보였다. 샤워 후 물기가 남는 욕실보다는 갈아입을 옷이 있는 옷 방에 설치해 사용하는 편이 좋았다.실제 샤워 후 수건으로 가볍게 몸의 물기를 털고 바디드라이어에 올랐다. 체중을 감지해 자동으로 제품이 작동했다. 발판에 위치한 크고 작은 송풍기에서 초속 34m의 강력한 수직형 바람이 불어 얼굴까지 닿는 것이 느껴졌다. 평소 수건으로 닦기가 꺼려졌던 발가락 사이부터 소중한 부위까지 짧은 시간에도 쾌적하게 말려줬다. 강풍으로 동작 시 머리카락을 제외한 전신이 마르는데 걸린 시간은 성인 남성 기준 약 2분에 불과했다. 머리카락이 긴 여성의 경우에는 이보다 조금 긴 시간이 소요됐다. 1분 1초가 아까운 오전 출근 준비 시간에 샤워 후 바디드라이어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기초 화장품을 바르는 일이 일상이 됐다. 수건으로 대충 말린 몸이 아닌 완전히 건조한 몸으로는 옷 입기도 훨씬 수월했다. 파세코 바디드라이어의 풍량은 약풍과 미풍, 강풍 등 3단계로 조절이 가능했다. 굳이 몸을 숙이지 않더라도 발가락으로 간편하게 풍량 조절 등을 할 수 있었다. 여름에는 자연풍으로 겨울에는 온풍으로 선택이 가능했다. 다만 온풍으로 동작 시 다리까지는 온기가 느껴졌지만 허리 위까지는 온기가 미치지 못하는 것이 아쉬웠다. 일반인은 물론 몸을 가누기 힘든 임산부나 노인 등이 샤워 후 매우 편하게 몸을 말릴 수 있을 것 같았다. 또 샤워를 꺼리는 어린아이에게도 재미를 부여해 샤워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일도 가능해 보였다. 제품 동작 시 강풍 기준 매우 큰 소음(최대 85dB)이 발생하기는 했지만 기존 사용하던 헤어드라이기(70~80dB)와 큰 차이는 없는 수준이었다. 전기료는 4인 가구 기준 1년 내내 사용하더라도 한 달 2000원 수준에 불과했다. 이는 헤어드라이어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것이 파세코 관계자의 설명이다.사용 전 수건으로 몸에 묻은 물을 털어내고 올랐기 때문에 제품에는 물기가 거의 남지 않았다. 위생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발판을 분리해 청소가 가능하지만 굳이 자주 청소를 하지 않더라도 더러워질 일은 없어 보였다. 사용 후에는 전용 커버를 덮어 보관이 가능해 먼지가 앉지 않았다. 파세코는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에 따른 오작동을 방지해 10kg 이상부터 제품이 동작하도록 설계했다. 또 물이 뚝뚝 떨어지는 상태에서 사용하더라도 고장이 나지 않게 생활 방수에 강한 IPX 4등급을 획득했다. 과열 방지 설계는 물론 최대 150kg 무게까지 견딜 수 있도록 제작해 탄탄한 내구성을 갖췄다.
  • [리뷰]"혼인증서는 믿지 않아"…당돌한 춘향이 왔다
    "혼인증서는 믿지 않아"…당돌한 춘향이 왔다
    장병호 기자 2020.05.19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난 이따위 혼인증서 믿지 않아요.”지난 14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개막한 국립창극단 신작 ‘춘향’의 한 장면. 이몽룡(김준수 분)이 써온 혼인증서를 춘향(이소연 분)이 도도한 표정과 함께 찢어버린다. 당황한 이몽룡이 “진심이다”라며 애원하자 춘향은 당돌하게 말한다. “그럼 천지신명께 맹세하세요.”국립창극단 ‘춘향’의 한 장면(사진=국립극장).춘향을 떠나간 임을 한없이 기다리는 지고지순한 캐릭터로만 생각했다면 놀랄 만하다. 국립창극단의 ‘춘향’은 자신의 생각을 똑 부러지게 내세우는 당당한 춘향을 전면에 내세운다. 이몽룡과의 첫 만남도 신선하다. 이몽룡이 자신을 찾는다는 말에 춘향이 “양반이 부르면 가야 하니? 못 가”라고 딱 잘라 말하자 객석에선 웃음이 터져 나온다.남녀의 사랑을 다룬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 가장 대중적인 작품이다. 그동안 연극·영화·오페라·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로 변주돼 왔다. 창극도 1902년 고종 즉위 40주년 기념으로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1962년 국립창극단의 창단 공연,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 축하 공연 등 의미 있는 무대에 올라왔다. 2014년에는 국립창극단이 해외 연출가와 협업한 ‘안드레이 서반의 다른 춘향’을 선보이기도 했다.6년 만에 국립창극단이 다시 무대에 올린 ‘춘향’은 판소리가 바탕인 창극의 본질은 지키면서 캐릭터 설정과 극의 전개 등 포장만 살짝 바꿔 새로움과 익숙함을 동시에 느끼게 한다. 혼인증서를 찢은 춘향이 이몽룡의 진심을 확인하고 함께 부르는 ‘사랑가’가 그렇다. 이몽룡을 쩔쩔매게 하던 춘향은 언제 그랬냐는 듯 온화한 표정으로 “어화둥둥 내 사랑이야”라며 노래를 부른다. 어두운 무대 위를 촘촘히 수놓는 작고 하얀 조명이 마치 두 사람의 우주를 보여주는 듯 몽환적이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국립창극단 ‘춘향’의 한 장면(사진=국립극장).변학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하는 2막은 판소리의 매력이 더욱 빛을 발한다. 감옥에 갇힌 춘향이 노래하는 절절한 ‘옥중가’, 걸인이 돼 돌아온 이몽룡이 장모인 월매와 만나 부르는 ‘어사와 장모’ 등은 판소리 속 대목을 그대로 무대에 올려 소리에 오롯이 집중하게 만든다. 극의 대미를 장식하는 ‘어사출또’ 장면은 강렬한 기타 사운드에 번쩍이는 조명으로 색다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건반과 기타, 드럼 등 서양악기와 국악기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음악, 마당놀이를 연상케 하는 전통연희 장면 등 눈과 귀가 즐거운 장면이 곳곳에 배치돼 있어 지루함을 느끼기 힘들다. 그동안 국립창극단이 선보여온 고전의 현대화와는 다소 거리가 먼 작품이지만 오히려 한국적인 친숙함이 잘 녹아 있다.이번 공연은 국립극장 창설 70주년을 기념하는 무대다. 지난 2월 말부터 코로나19 여파로 극장 문을 잠시 닫았던 국립극장은 ‘춘향’을 시작으로 다시 문을 연다. 지난 14일 첫 공연은 그동안 공연을 보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려는 듯 마스크를 쓴 관객들의 추임새와 박수가 공연을 가득 채웠다. 배우 겸 연출가 김명곤이 대본과 연출, 유수정 국립창극단 예술감독이 작창을 맡았다. 작곡가 김성국이 음악을 담당했다. 공연은 오는 24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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