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운영하는 레저백서TV에 따르면 골프존카운티는 전국 15개 골프장(315홀)을 보유하고 4개 골프장(126홀)을 임차하는 등 총 441개 홀을 운영해 1위를 차지했다. 1위부터 10위까지 기업의 골프장 보유 홀수는 총 1362개 홀로 국내 골프장 전체(1만 847개 홀)의 12.6%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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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그룹은 회원제인 안양과 동래, 안성, 가평베네스트와 대중형 글렌로즈, 2014년 인수한 레이크사이드 컨트리클럽을 포함해 8개 골프장, 총 162홀을 보유해 2위에 올랐다.
이밖에 △올데이그룹 117홀 △라미드그룹 111홀 △GS그룹과 에머슨, 한화그룹 각 99홀 △공무원연금공단 90홀 순으로 많았다. 이 가운데 한화그룹은 국내 81홀과 함께 일본에 소유한 골프장 18홀을 포함한 수치다.
국내 총 32개 그룹이 골프장을 보유했고 87개를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장(홀별) 보유 순위에선 삼성 162홀, 부영 126홀, GS와 한화그룹 99홀, HDC 90홀, 코오롱 89홀, 태광 63홀, 현대차와 롯데그룹, 중흥건설 54홀 순이었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회원제 골프장은 다른 골프장보다 상대적으로 그린피가 비쌌고, 대중형은 조금 싼 것으로 조사됐다. 2020~2024년 동안 대기업 운영 회원제 골프장의 주중 그린피는 25.1% 인상해 회원제 전체 평균 인상률보다 3.8%포인트 높았다. 반면 대중형 골프장 주중 그린피는 29.9%를 올려 대중형의 전체 평균 인상률보다 0.7%포인트 낮았다.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골프장은 수익성이 좋아 대기업은 물론 중견기업도 골프장을 갖고 싶어한다”며 “다만 사회적 책임이 큰 대기업 소유 골프장의 그린피 대폭 인상은 수익성만 고려한 것으로 보여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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