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장기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는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근육과 뼈를 만드는 중요한 원료로, 하루에 30~50g을 섭취해야 한다. 고기,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도록 한다. 또한, 칼슘은 뼈의 성장을 돕고,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햇볕을 쬐는 시간을 충분히 갖는 것이 중요하며, 칼슘이 풍부한 우유와 유제품을 자주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철분도 중요한데, 이는 혈액 내 산소 운반을 돕고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철분이 부족하면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철분이 풍부한 음식(쇠고기, 시금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학기 초, 특히 아침을 거르지 않고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 운동 시간 외에도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도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스트레칭과 팔꿈치와 무릎을 늘려주는 동작은 성장판 자극에 유익하다. 하루 30분 이상은 반드시 운동을 하도록 해보자. 운동은 또한 근육과 뼈를 강화시키며, 이로 인해 자세가 개선되고, 성장판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
셋, 충분한 수면으로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하기다.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수면이다. 특히 자는 동안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필수다. 학기 초, 학생들이 과중한 학업이나 활동으로 수면 시간을 줄이기 쉽지만, 성장기에는 8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수면 중에는 뇌와 몸이 회복되며,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뼈와 근육이 강화된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은 수면을 통해 신체의 회복과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학교나 학원 공부에서 오는 피로를 푸는 최고의 방법 역시 수면이다.
새 학기를 맞이하면서 학생들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은 키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학기 초에 이 세 가지 팁을 실천함으로써, 학생들은 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이 올바른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고, 학생들도 스스로 성장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 건강한 시작이 더 큰 성장을 이끌어 낸다는 것을 명심하며, 올 한 해도 건강하고 활기찬 학기를 보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