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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게임’뿐이 아니다. 앞서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을 타고 대중문화 콘텐츠의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스위트홈’이 3위, ‘킹덤:아신전’이 9위에 오른 바 있다. 미국에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을 구입해 리메이크한 사례도 적지 않다. 한국 콘텐츠 및 이를 위한 아이디어가 해외에서 충분히 통한다는 게 입증된 셈이다.
이 같은 기회를 활용해 티빙, 웨이브 등 국내 OTT들이 해외로 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한국 콘텐츠 제작사들과 국내 플랫폼 사업자들의 투자규모라면 한류의 새로운 붐을 일으키기 충분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국내 케이블채널과 OTT 사업을 병행하고 있는 CJ ENM은 향후 5년간 5조원, 올해 8000억원의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국내 OTT 플랫폼 웨이브는 2025년까지 1조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투자규모에서는 넷플릭스와 견줄 만하다는 평가다.
국내 OTT 업체들도 글로벌 공략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을 갖춰야 한다. 이를 토대로 제작사들과 협력해 오리지널 한류 콘텐츠를 앞세운다면 해외에서 영향력 확대가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