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BFI 다양성 표준’ 개발 적용
영국은 영국영화협회(이하 BFI)에서 독립예술영화와 관련해 제작·배급·상영 등 단계별로 다양하게 세분화된 지원 프로그램으로 독립예술영화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배급 및 상영에 대한 지원사업 가운데 ‘영화관객 네트워크’과 ‘프로그래밍 개발기금’은 독립예술영화 관객 확대 및 관객 개발에 염두에 둔 지원 프로그램이다. 국내에서는 관객 개발에 대한 정책이 부재한 상황에서 영국의 이 같은 지원 프로그램은 참고할 만하다.
◇프랑스…CNC 지원금 4000억원
프랑스도 국내의 영화진흥위원회에 해당하는 프랑스국립영화센터(이하 CNC)를 비롯해 다양한 공적 지원을 독립예술영화에 하고 있다. 특히 ‘예술과 실험 전용 극장’으로 독립예술영화 전용관에 관한 지원이 돋보인다. 프랑스는 2015년 기준으로 총 1159개의 전용 극장을 선정하고, 1452만 유로(186억원)의 지원금을 투입했다. 국내에서 운영중인 전용관이 60개(스크린 77개)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엄청난 숫자다.
또한 프랑스는 소수의 영화가 스크린을 대거 점유하지 못하도록 규제한다. 일례로 15~27개의 스크린을 보유한 대형 멀티플렉스에서 한 영화가 점유할 수 있는 최다 스크린은 4개이며 11~23개 스크린에서는 각기 다른 영화를 상영토록 한다. 최용배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부회장은 “프랑스는 자국의 영화산업을 장기간 ‘건강하게’ 유지하는 거의 유일한 국가”라며 “프랑스의 영화지원규모가 1년에 4000억원으로 엄청난데 우리도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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