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대이집트 원조 확대는 민간기업의 현지 진출 확대의 기반이 됐다. 현대로템(064350)은 정부와의 협업 아래 2018년 이후 현지에 꾸준히 전동차 공급 실적을 내고 있다. 지난 2022년엔 8600억원 규모의 전동차 320량 납품 계약을 따내기도 했다. 연내 현지 공장도 가동, 현지사업 추가 확대 기회를 모색한다.
정부는 이집트 ODA 사업의 직·간접 성과에 힘입어 올해부터 이집트 철도 현대화 지원사업을 전략 패키지화하고 지원 규모도 확대한다. 지난해 총 1878억원의 유·무상 지원을 했는데 올해는 33% 늘어난 2495억원을 지원한다. 내년부터 철도 인근지역에 대한 응급센터 설립을 무상 지원하고, 철도 기술인력 교육 무상지원 추진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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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원조받는 국가의 필수 인프라 구축과 자립을 돕는 동시에, 우리도 장기적으로 공급망 안정화 등 실익을 도모하는 전략적 ODA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제 ODA의 5분의 1을 도맡아 온 미국이 국제원조를 줄이는 것을 기회 삼아, 국제적인 영향력을 키우자는 게 골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오는 2029년까지 총 166억원을 투입해 베트남 하노이에 핵심광물 공급망 기술협력센터 건립을 지원한다.
우리의 앞선 핵심광물 선광·제련 기술력을 토대로 베트남의 니켈, 티타늄, 희토류 등 희소광물을 고부가가치화하는 걸 돕는 방안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우리의 공급망도 강화하는 식이다. 몽골과 우즈베키스탄에서 짓고 있는 희소금속센터 역시 전략적 ODA 중 하나다. 당장은 대가 없는 무상 지원이지만, 2027~2029년 차례로 설립될 현지 센터는 앞으로 오랜 기간 양국 간 공급망 협력의 거점이 될 수 있어서다.
美 대체하기엔 역부족…기업과 패키지 구상·중견국 역할 자처해야
다만 한국이 ODA를 확대해도 비중이 크지 않다는 게 문제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 공여국이 ODA 관련 예산을 축소하는 것이 기회지만, 중국이나 일본 등 오랜 기간 전략적 원조를 확대해온 국가들과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이유다.
이 때문에 우리의 특징을 살린 ODA 사업부터 발굴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우리 기업과의 보다 적극적인 협업을 통한 이집트 철도 현대화 사업처럼 패키지 형태의 사업을 구상하거나 기업과 연계해 틈새 시장을 찾아내는 식이다. 한편에선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을 잇는 역할을 자처하며 중국·일본 등과 차별화에 나서야 한다는 얘기도 있다.
오지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국제개발연구센터 개발성과분석팀장은 “우리는 원조를 받던 수원국에서 주요 공여국으로 탈바꿈한 유일한 나라”라며 “규모의 한계는 있지만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잇는 중견국으로서 차별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헌주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는 “정부로선 (공급망 강화 등) 자국 이익 목적도 함께 고려해야겠지만 수원국과의 협의도 필요하고 국제사회의가 감시나 시민단체의 반발 등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기존 유상·무상 원조 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도 함께 고민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