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안전진단 받은 차에서도 불.."왜 한국에서만?" 의구심 확산

2년 전에도 화재원인 소명 없이 보상 대책만
전문가 “이번엔 명확한 원인규명 반드시 필요”
원인파악에 10개월 소요…운행 자제만이 해법
  • 등록 2018-08-06 오전 5:30:00

    수정 2018-08-06 오전 7:39:53

[이데일리 노재웅·이소현 기자] BMW 차량이 리콜 발표 이후에도 화재가 계속해서 발생하자, 결국 정부가 나서 “운행 자제 권고”라는 조치에 나섰다. 정확한 화재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데다, 사고 예방 매뉴얼 조차 없는 수준이라는 걸 시인한 셈이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안전진단 받은 차량에서도 화재..독일 본사도 긴장

3일 정부는 BMW 화재사고와 관련해 “차량을 소유하신 국민께서는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BMW가 지난달 26일 리콜 결정을 내린 뒤에도 동일한 차량 화재가 잇따르자 리콜 대상 차량의 운행자제를 권고한 것이다.

하지만,정부 발표 이후에도 사고는 또 났다. 지난 4일 오후 2시 15분쯤 전남 목포시 옥암동 한 대형마트 인근 도로에서 주행 중인 BMW 520d 승용차에 불이 난 것. 게다가 이 차량은 안전진단을 이미 받은 차량인 것으로 밝혀져 후속 대책도 믿을 수 없다는 불신이 팽배하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할 때 신차로 교환한다는 추가 대책 발표안에 따라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며 “작업자의 실수인지, 또 다른 결함 문제인지 여러모로 원인을 분석하는데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BMW코리아는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비롯한 독일 본사에서 온 엔지니어 등이 프로젝트팀을 구성해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BMW 코리아 관계자는 “화재가 처음 발생했을 때부터 한국과 독일 차량 전문가들이 합동 조사에 나섰다”며 “한국에서만 잇따라 화재가 발생한 터라 독일 BMW 본사에서도 중요한 이슈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일단 정부의 운행자제 권고는 필요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전부터 끊임없이 정부의 운행 자제 권고 발표를 주장해왔던 사람으로서 늦었지만, 이번 발표를 환영한다”면서 “이번 BMW 화재 건은 엔진 내 핵심부품인 EGR을 둘러싼 무리한 시스템 동작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시동을 거는 순간 끝이다. 전조 신호도 없으며, 예방 매뉴얼 설정도 불가능한 긴급하면서도 아주 무서운 사안”이라고 밝혔다.

그는 “쉽게 말해서 현재 상황은 고혈압 환자 10만명이 거리를 돌아다니는 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며 “개인 재산권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현재 정부가 발표한 운행 자제 권고 수준이 최선이고, 소유주들은 반드시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행동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결국 정부와 전문가, BMW 모두 화재 원인을 밝히기 전까진 운행 자제만이 해법이라고 말하고 있는 셈이다.

과거 한 차례 못 밝힌 화재 원인...이번엔?

리콜 발표와 함께 BMW 측이 밝힌 화재 원인은 엔진에 장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이다.

EGR은 디젤 자동차의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시키는 장치다. 엔진에서 발생한 고온의 배기가스는 곧바로 배출하지 않고 EGR 쿨러(냉각기)를 거쳐 식힌 뒤 엔진에서 재연소해 유해물질을 줄이는 과정을 거친다.

이번 자발적 리콜은 EGR 쿨러와 EGR 밸브로 구성된 EGR 모듈을 개선품으로 교체하고 EGR 파이프 클리닝 작업으로 진행한다.

BMW코리아 측은 “전수조사 결과 EGR 쿨러에서 냉각수 누수가 발생, 침전물이 퇴적되는 현상을 발견했다”며 “이로 인해 냉각 효율이 떨어지고 고온의 배기가스가 그대로 흡기다기관으로 전달돼 극히 드물게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동일하게 판매한 차량 부품인데 유독 한국에서만 화재가 발생한 부분을 지적하며, 단순한 부품 결함이 아님을 의심하고 있다. 또 EGR 결함 외에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과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흡기다기관 내열성 문제 등을 제기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인 박병일 자동차 명장은 “가연성인 플라스틱 재질의 흡기다기관을 쓴 점이 문제”라고 지목했고, 김필수 교수는 “EGR 시스템을 작동하도록 하는 것은 전자 제어 장치(ECU), 즉 소프트웨어기 때문에 이쪽도 같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확한 원인에 대한 조사가 10개월 정도 소요될 전망인 가운데,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조사 기간을 최대한 당기겠다”면서, EGR 결함 외에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흡기다기관 내열성 문제 등 다른 이유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BMW는 과거 2016년 2월에도 전년도에 심각하게 불거진 화재사고와 관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 독일 본사 화재감식팀 및 BMW코리아 기술팀이 최근 화재 건에 대해 면밀히 조사한 결과, 상당수 차량들이 완전히 전소돼 명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정부의 추가 조치는 없이 고객 보상 대책 발표만으로 사태는 일단락됐다.

우선 긴급안전진단부터 받아야

정확한 화재원인이 발견되진 않은 만큼, 현재로선 BMW가 지난달 31일부터 시행 중인 긴급안전진단 서비스부터 최대한 빨리 받는 것이 최선책이다. 진단작업은 대기시간까지 합쳐 약 하루가 소요된다. 서비스센터는 24시간 운영해도 차량 입·출고 가능시간은 서비스센터별로 다르니 확인이 필요하다.

긴급안전진단이 마무리되면 리콜수리는 20일부터 진행한다. 많은 소비자들이 우선예약을 한 상태라 지금 예약을 하면 11월, 늦으면 연말께나 가능한 상태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반드시 8월20일 전까지 긴급안전진단을 받으셔야 하며, 진단을 받는 동안에는 렌터카를 무상으로 지급하는 등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리콜은 부품 수급이 가장 중요한 관건인 만큼, 본사에 이를 최대한 요청 중이며 주말 리콜수리가 가능하도록 해 리콜을 조기에 마무리 짓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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