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클러스터를 가동할 송전망 공사 지체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입주 기업들을 긴장시킨 데 이어 LNG(액화천연가스) 열병합발전소 연료 공급관 노선도 최근 변경됐다. 전체 노선 중 짧은 구간이 관내를 통과하는 안성시의 반대로 용인시와 SK하이닉스는 완전히 새로운 노선을 마련해야 했다. 미래 한국의 먹거리 전략 산업인 반도체 새 거점이 기피 시설로 지목된 탓이다.송전망과 LNG 공급관 건설 문제는 자칫 한국 최대의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무수한 논란을 극복하고 2019년 3월 수도권정비위원회를 통과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인근 주민의 민원과 토지 보상 문제로 2년 늦은 올해 2월 공장 착공에 나섰다.
우리의 경우 반도체특별법도 오랜 논란 끝에 겨우 신속처리안건으로 정해졌으나 아직 시행은 멀었다. 뒤늦은 지원법보다 지자체까지 가세한 님비 근절이 더 중요해졌다. 온갖 님비의 이면에는 결국 ‘돈 내놔라’는 요구가 도사리기 일쑤다. 글로벌 대전에 내몰린 상황에서도 국내에서 사업을 하는 한 ‘체면 유지’, 즉 보상을 해줘야 일이 된다. 님비는 물론 지자체 눈치까지 봐야 하니 기가 막힐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