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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 상생형 일자리 중 첫 번째인 광주형 일자리는 노동자 임금 수준을 3500만원으로 낮추는 대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복리후생을 지원해 부족분을 보전하고, 기업인 현대차가 일자리를 1000명까지 확대하는 프로젝트다. 노사 간 양보를 통해 일자리 창출한 대표적 사례로 평가 받는다.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위원장은 지역형 일자리 사업에 대해 “원하청 상생, 노사 상생, 지역 상생 시스템을 구축하는 순서로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광주형 일자리 연봉 3500만원은 원·하청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대입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노동계 일부에서는 광주형 일자리 기본 임금인 3500만원이 현대차와 비교해 터무니없이 낮다는 이유로 저임금을 앞세워 공장을 유치한다고 비판하는 데 대해 논리적으로 반박했다. 그는 “지금처럼 원청 대기업 노동자는 높은 임금을 받고, 1차, 2차 하청업체로 갈수록 급여가 낮아져 최저임금 수준까지 떨어지는 것은 잘못된 구조”라고 했다. 원청과 하청이 동일한 근로를 한다고 봤을 때 적정 연봉이 3500만원이라는 설명이다.
문 위원장은 군산형 일자리에 처음으로 민주노총 군산 지부가 참여한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역 상생형 일자리는 원하청 간에 적정 임금을 정하고,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을 준수한다. 민주노총이 몇십 년간 주장해왔던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을 군산형 일자리에서 구현할 수 있게 돼 참여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역 상생형 일자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이다. 대기업은 여력이 있지만 중소기업은 노사가 싸우면 반드시 망한다”며 “처음부터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광주형 일자리 통해 들어온 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들어 노사 대립적 관계로 가면 문제가 생긴다”며 “3500만원을 받기로 하고 들어와서 현대차처럼 1억원을 달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노사가 다 망하는 거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측이 투명 경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영진이 숨기고 돈을 빼돌리면 안된다. 회사가 잘되면 임금도 올려주고, 어려우면 노조와 어려움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문 위원장은 노조를 배척하는 방식의 경영은 더이상 미래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임금이 높고, 노조가 강성이기 때문에 해외에 진출한다고 하는데, 그래도 길어봐야 10년”이라고 했다. 문 위원장은 “처음부터 노조를 만들지 못하게 해도 결국 해외공장에도 노조가 생기고, 노사 대립과 갈등이 생긴다”고 덧붙였다. .
문 위원장은 “베트남 가서 공장 만들어서 안 되면, 아프리카로 그리고도 안 되면 달나라까지 갈 것인가”라며 “노조를 인정하고 투명경영,상생경영을 해야 기업이 지속가능하다는 걸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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