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원격수업 강화를 위한 수업 지원자료 3종을 개발해 초·중·고에 보급한다고 8일 밝혔다.
 | | 서울시교육청의 중등 원격수업 지원자료인 `2020 배움과 성장이 있는 블렌디드수업 도전하기`(사진=서울시교육청) |
|
3종 자료는 △초등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초등 블렌디드 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중등 배움과 성장이 있는 블렌디드수업 도전하기 등이다. 한 학기 동안 축적된 교사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학기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초등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1학기에 운영했던 원격수업 우수사례와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단계적 접근법을 담았다. 학생과의 상호작용 확대 방법을 제시하고 원격수업의 다양한 방식을 혼합한 프로젝트 수업 방안도 제공한다. 또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위한 효과적인 준비 내용을 △환경구축 △학생 상호작용과 피드백 △놀이와 상담 활용 방안 △회의 진행 방안 등으로 안내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초등 블렌디드 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는 초등학교 등교·원격수업을 연계한 `블렌디드 수업` 사례와 6가지 수업 모델을 제시한다. 블렌디드 수업 모델은 △등교수업 중심 △실시간 쌍방향 중심 △관찰 실습 중심 △전문가 연계 중심 △과정중심평가와 피드백 중심 △학습꾸러미 활용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초등학교 전학년 국어·사회·수학·과학 과목의 블렌디드 수업 사례와 모델을 담았다.
`중등 2020 배움과 성장이 있는 블렌디드수업 도전하기` 자료집은 중·고등학교 국어·수학·사회·과학·영어 교과의 블렌디드수업과 원격수업 모델 10종, 수업 안내 영상 10편을 담고 있다. 1학기 교육현장의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수업 모델을 개발했다. 수업 설계와 구현 방안을 설명하는 영상 10종을 자료집 내 QR코드로 제공해 자료집 자체를 연수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지원자료들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초·중등교육과 부서업무방`에 탑재된다. 중등 원격수업 동영상은 서울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 원격수업의 질적 개선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K-에듀의 길을 개척하기 위한 서울교원들의 도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