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보훈부 시스템 26개 전면 마비”…국정자원 화재로 멈췄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국민신문고·개인정보위 등 주요 서비스 동시 다운…민원 ‘올스톱’
화재 전날까지만 백업…데이터 유실·보상금 지급 지연 우려 커져
이인영 “대전·대구·광주 3중분산 시급…전자정부 시스템 점검을”
  • 등록 2025-10-05 오후 3:11:12

    수정 2025-10-05 오후 6:33:21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국가 전산의 심장부인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다수 정부기관의 핵심 정보시스템이 전면 중단됐다. 특히 국가보훈부의 피해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27개 정보시스템 가운데 26개가 접속 불가 상태로, 보훈대상자 지원과 보상금 지급, 국립묘지 안장신청 등 국민생활과 직결된 행정 기능이 사실상 마비됐다.

정부가 지난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마비된 행정서비스 복구작업에 나선 가운데 1일 서울 한 주민센터에 행정정보시스템 일부 중단 안내문이 붙어있다.(사진연합뉴스)
보훈행정 멈춘 현장…수기 접수로 버티는 지청들

5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대전센터에서 운영·관리하던 보훈부 정보시스템 27개 중 26개가 전면 장애를 일으켰다. 통합보훈정보시스템, 보훈나라, 통계포털, 나만의 예우, 안장신청시스템 등 핵심 행정망이 모두 접속 불가 상태에 놓였다. 화재 직후 보훈부는 긴급대책반을 꾸리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전산 접근 자체가 불가능해 팩스와 이메일 등 비전자 수단으로 업무를 대체하고 있다.

전국 보훈(지)청은 민원을 수기 대장으로 접수하고 있고, 국립묘지 안장신청은 서류와 전화, 팩스를 통한 직접 접수 방식으로 전환됐다. 보훈부 관계자는 “민원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업무 매뉴얼에 따라 수기 접수를 진행 중”이라며 “국자원 측으로부터 복구 일정과 백업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보훈부 대표 홈페이지를 비롯해 △나만의 예우 △국립묘지 안장신청 △나라사랑배움터 △보훈심사위원회 등 대국민 포털 전부가 ‘Sorry Page’로 대체돼 있다. 보훈부는 홈페이지 대신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안장신청 서식과 연락처, 각 지청별 접수 경로를 안내하고 있지만, 시스템 접근이 막힌 국민의 혼란은 여전하다.

국자원은 이번 화재로 소실된 서버의 백업본이 화재 전일인 9월 25일까지만 존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후 발생한 민원·업무 데이터는 손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보훈부는 “마지막 백업본의 존재 여부와 데이터 복원 가능성은 국자원 조사 이후 확인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구체적 복구 시점을 예단하기 어렵다”고 했다. 특히 보상금 지급 등 핵심 재정 데이터의 일부가 대전센터에 저장돼 있던 것으로 알려져 업무 정체가 장기화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민권익위원회 역시 이번 화재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국민신문고 서버가 전소되면서 국민이 이용하는 대표 민원 포털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권익위는 즉시 ‘위원회 장애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재난문자 발송, 보도자료 배포, SNS 공지 등을 통해 이용 불가 사실을 알렸다. 민원 접수는 임시로 서신과 방문 등 오프라인 수기 방식으로 전환됐고, 각급 기관에 민원 대장 양식을 배포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국민신문고 서버는 대전센터 전면 소실로 접근이 불가능한 상태이며, 현재 국자원이 대구센터에 신규 인프라를 구축 중”이라며 “복구 이후 즉시 프로그램 재설치와 오류 검증을 거쳐 재개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8일 대전 유성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현장에서 합동감식을 위해 소방, 경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도 연계망이 끊기며 일부 업무가 마비됐다. 온나라 시스템과 법령정보망이 중단되면서 분쟁조정, 침해평가 등 핵심 개인정보 관련 업무는 공직자 이메일과 팩스 수기 접수로 대체됐다. 개인정보위는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SNS와 안내페이지를 통해 대체 접수수단을 안내하고 있다”며 “향후 데이터 백업과 운영 서버를 물리적으로 분리 보관하는 이중화 체계를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화재로 다수의 업무시스템이 마비됐다.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이 멈추면서 통계 업데이트가 중단됐고, 온비드(OnBid)는 간편인증 로그인 등 주요 기능이 정지됐다. 우정사업본부와 국가보훈부 전산 장애로 전자우편 송수신과 기관 간 전문 송수신이 막혔고, 그룹웨어(K-Wings)는 중앙행정기관 67곳과의 전자문서 교환이 불가능해졌다. 캠코는 우편을 수기 발송으로 전환하고, 공공마이데이터 연계가 끊긴 새출발기금·채권관리 업무는 실물서류로 대체하는 등 비상 대응에 나섰다.

전자정부의 허점 드러낸 ‘국가 전산 대정전’

이번 사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라는 한국 행정시스템의 구조적 취약성을 드러냈다는 평가가 많다. 대부분의 중앙부처가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전산을 위탁 관리하는 중앙집중형 구조를 유지하고 있어, 대전센터와 같은 단일 거점이 화재나 정전, 사이버공격을 받으면 복수 부처가 동시에 마비되는 ‘도미노 리스크’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인영 의원은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가 자랑해온 전자정부 시스템 체계를 다시 점검해야 한다”며 “정부는 대전·대구·광주 등 3중 분산체계를 조속히 구축하고 국가 데이터 인프라의 안전성과 이중화 표준을 전면 재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MICE 최신정보를 한눈에 TheBeLT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류현진 아내, 시아버지와
  • 수능 D-1
  • 로코퀸의 키스
  • 젠슨황 "러브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