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해외 현지 전문가와의 소통채널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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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뉴욕·LA), 사우디(리야드), 중국(선전) 등 14개국 21개소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 ‘해외멘토단 프로그램’ 신설·운영
美관세대응, 화장품현대화법 유의사항 등
수출기업에게 꼭 필요한 분야별 현지 전문가로 멘토단 구성
  • 등록 2025-07-06 오후 12:00:00

    수정 2025-07-06 오후 12:00:00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현지 전문가를 통해 수출 중소벤처기업에 필요한 美 관세대응 절차, 해외진출, 수출국 다변화 등에 관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을 오는 8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은 세계 주요 무역거점에 설치·운영 중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현지 네트워크를 국내 중소기업이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멘토단은 21개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서 활동중인 기업인, 전문가(관세사, 변호사, 회계사 등), 대학교수, 한인단체, 기관 등을 주요 구성원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 운영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유튜브 채널 GBC 해외멘토단)을 통해 웨비나로 진행한다. 기업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강의에서 다룰 수 있도록 각 웨비나 시작 이틀 전까지 사전 질의와 후속 상담 신청을 받고 종료 후에는 줌(Zoom)을 통해 일대일 상담도 제공할 계획이다.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의 강의 주제는 크게 △미국 관세대응 등 해외 규제·정책, △바이어 조사 전략, △해외진출, △국가별 전략품목 등 4대 분야로 구성되며 세부 내용은 GBC별로 글로벌 현지동향, 기업수요 등을 고려해 정할 계획이다.

첫 강연 주제는 △정승화 Hitrons Solution INC 대표이사의 ‘미국 대형 유통망 진출방안’, △김치영 콜라보그라운드 대표이사의 ‘오프라인 네크워크 기반 K-뷰티 진출 전략’ △유정학 뉴욕한인경제인협회 회장(미국 관세사)의 ‘미국 관세 대응방안, 수출통관 절차’, △안준욱 로플리 대표이사의 ’K-Tech 중소벤처기업의 미국 시장진출 및 VC 경험사례‘다.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는 현지시장 정보 부족으로 특히 올해는 미국 관세정책으로 인해 관세 정보, 대체시장 발굴 요구가 높다”면서 “현지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실시간으로 만날 기회를 제공하는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은 올해 총 21회 운영할 계획으로 7월에는 뉴욕 GBC(7.8), LA GBC(7.10), 리야드 GBC(7.22), 선전 GBC(7.29)에서 진행하며 추후 일정과 상세 콘텐츠는 유튜브 채널 ‘GBC 해외멘토단’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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