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종합상황실 업무 협업 및 소통 정책’은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전국 19개 시도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을 대상으로 소방청과 시도 소방본부 간 유기적 협업체계를 유지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 서는 적극적으로 개선·보완하기 위해 진행됐다. 추진 결과 △시도별 119종합상황실 인력 배치 및 운영 △교육훈련 및 직원 복지 등 근무 여건 △신고접수 출동지령 시간 단축 △소방 무전 및 재난 영상장치 운용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수 7개 시도 소방본부를 선정하고 기관 표창을 수여했다.
또 전북특별자치도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경상북도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 119종합상황실은 소방청장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소방청은 내년 상황실 통합 이전·구축 계획에 따라 전국 출동 상황 관제 기능을 보강할 계획이다. 또 소방청과 시도 시스템 간 협업 운영을 통해 재난 유형별 위기관리 매뉴얼을 개선하는 등 국민 안전을 실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시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