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날 워싱턴포스트(WP)는 자체 입수한 메모를 인용해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이 국방부와 미군 고위 관료들에게 향후 5년 동안 국방 예산을 8% 삭감하는 계획을 수립해 오는 24일까지 제출하도록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원하는 미국 남부 국경에서의 불법 이민 근절 작전, 핵무기와 미사일 방어체계 현대화, 공격 드론 분야 등은 예외로 했다.
AI 열풍 등에 힘입어 팔란티어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주가가 340% 올랐으며 올해 들어서도 50% 가까이 올랐다. 예상치를 뛰어넘는 호실적과 함께 투자자들은 미국 우선주의와 ‘작은 정부’를 강조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이 팔란티어에 기회라고 봤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지출 삭감, 공무원 감축 등 대대적인 연방 정부 재정비에 나서면서 주요 고객사까지 표적으로 삼자 시장에선 리스크로 받아들인 것이다.
한편 카프 CEO는 전일 CNBC와 인터뷰에서 연방 정부 재정비를 이끄는 신설 자문 기관 정부효율부(DOGE)와 이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를 옹호했다. 카프 CEO는 “(머스크 CEO를 비판하는) 진보 진영이 해야 할 일은 머스크가 이런 일(연방 정부 구조조정)을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인물이란 점을 인정하고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머스크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