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쓰면 또 쓴다'…핀다, 4분기 흑자 달성 청신호

작년부터 ''비용 효율화'' 전략 효과 나타나
7월 순이익 흑자 이어 8월 영업익 흑자
재방문률 65%로 일회성 서비스 탈피
  • 등록 2024-10-07 오전 9:02:01

    수정 2024-10-07 오전 9:02:01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핀테크 업체 핀다가 올 4분기 흑자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작년부터 비용 효율화 전략이 효과를 나타내면서 8월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다.

7일 핀다에 따르면 7월과 8월 핀다의 합산 순이익은 약 2억 4624만원으로 조사됐다. 8월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핀다는 2022년 인공지능(AI) 상권 분석 서비스 기업 ‘오픈업’을 100% 인수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고객 확보에 나서는 등의 과감한 투자로 설립 이래 처음 적자를 기록했다. 이후 작년부터 비용 효율화 전략으로 전환했다. 올해 3분기 판매관리비를 전년동기비 24% 줄였고 광고 선전비는 약 40% 가까이 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효율은 1.7배 향상되고 매출도 4% 이상 늘어났다.

핀다 관계자는 “올 한 해 동안 매 분기마다 평균 약 16억 8000만원씩 적자폭이 개선돼왔고 마침내 8월 영업흑자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올 1분기와 비교하면 3분기에만 영업적자 폭이 10분의 1 이상 줄었고 당기순손실 폭은 32분의 1 이상 축소됐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핀다 활성 사용자 중 작년에 가입해 꾸준히 재방문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비중이 65%에 달한다. 기존 사용자들의 대출 약정 비중도 57%로 신규 사용자를 상회하며 핀다에서 2회 이상 대출을 실행한 사용자는 29%에 달하고 있다. 10명 중 3명꼴로 핀다를 한 번만 쓰지 않고 여러 번 사용한다는 의미다.

핀다는 4분기 흑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지난 2년간 내부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노하우를 쌓아 마케팅 효율을 더욱 정교화시키고 핀다 앱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며 내실 다지기에 주력했다”고 밝혔다.

한편 핀다가 2022년 7월 인수한 오픈업은 입소문만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오픈업 서비스 사용자 수는 24만 8000여명으로 인수 시점과 비교해 45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875배 급증한 12만 8600여명을 기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탄핵안 서명 역사적 순간
  • 응원봉 든 MZ
  • 탄핵에 '멘붕'
  • "부하를 사지로"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