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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즉석식품류 매출액 상위 10위권에 ‘BGF푸드’와 ‘롯데후레쉬델리카’가 이름을 올렸다. 순위는 각각 5위, 7위. 독보적인 1위는 국내 대표 식품업체 CJ제일제당(097950)이 차지했지만 편의점 CU와 세븐일레븐에 PB 제품을 공급하는 두 곳이 10위권에 자리한 것.
CU는 2021년 편의점 업계 최초로 선보인 PB브랜드 ‘득템시리즈’와 ‘헤이루’가 매출을 견인했다. PB제품 매출은 전년대비 △2022년 16.0% 증가했고 △2023년 17.6% △2024년 21.8%까지 늘었다. 매출 비중 또한 증가 추세다. 전체 매출 중 PB제품 매출 비중은 △2022년 26.2% △2023년 27.3%에서 △2024년 28.0%까지 늘었다.
GS리테일도 전체 매출 중 PB제품 매출 비중이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PB제품 매출 비중은 지난해 29%를 넘어섰다. PB브랜드 ‘리얼프라이스’는 GS25 론칭 1년여만에 매출 500억원 규모의 브랜드로 성장했다. 리얼프라이스 운영 상품 수는 50여종에 달한다. 특히 ‘유어스’는 국민배우 김혜자의 ‘혜자로운 도시락’이 인기를 끌었고 최근에는 올림픽 국가대표 신유빈 시리즈,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와 협업제품, 편수저 시리즈 등이 인기를 끌었다.
세븐일레븐은 PB 브랜드 ‘세븐셀렉트’를 통해 카테고리 확장에 나서고 있다. PB브랜드 매출은 전년대비 △2022년 25% 증가했고 △2023년 30% △2024년 30%가량 늘었다. 아이스크림, 라면 등 MZ세대 수요가 높은 카테고리들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다. 특히 스타셰프나 맛집 콜라보 등을 통해 PB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대한민국 대표 짬뽕맛집 ‘세븐셀렉트 이비가짬뽕’을 출시해 라면 카테고리 1위를 차지했으며, 2023년 1월에는 ‘크림의 달인’으로 알려진 임훈 셰프와 손잡고 그가 운영하는 크림빵 맛집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세븐셀렉트 푸하하크림빵’을 출시해 스테디셀러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즉석식품 시장이 커지고 편의점 PB브랜드가 가성비 제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편의점들도 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입장에서는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박리다매를 통해 매출을 높일 수 있다”며 “특히 초저가 상품을 통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달은 물론 실질적으로 동반구매까지 노릴 수 있기 때문에 PB브랜드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