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동차 관세, 제조사 110조원 이상 추가 비용"…역풍 우려

"트럼프 관세, 해외 제조사에 역풍"
"차 평균 가격 최대 1만달러까지 상승"
"비용 전가에 신차 사치품 전락"
"차 부품 관세, 생산량 감소와 정리해고 이어질 것"
  • 등록 2025-03-27 오전 8:48:14

    수정 2025-03-27 오전 8:50:2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2일부터 수입산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영구적으로 물리겠다고 26일(현지시간) 공식 발표한 데 대해 금융시장은 일제히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관세 부과 정책이 차량 가격을 끌어올려 결과적으로 소비자 부담으로 돌아가 수요 위축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금융시장에선 이번 조치로 인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부담해야 할 추가 비용이 연간 110조17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 부품을 관세에 포함시킨 것 역시 공급망에 혼란을 주고, 생산량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경고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수입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미국에서 생산하지 않은 자동차에 대해 25%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현재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부과하는 관세 평균인 2.5%보다 무려 10배나 높은 수준이다. 백악관은 이번 관세 부과로 미국의 재정 수입이 연간 1000억달러씩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엔진 등 자동차 부품에도 관세가 적용된다고 밝혀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전망이다.

금융시장에선 관세 부과 조치가 나오자 부정적 전망이 쏟아졌다. 웨드부시증권 애널리스트들은 자동차 관세 발표에 대해 특히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에 “허리케인과 같은 역풍”이라고 평가했다. 웨드부시증권은 이날 메모에서 이번 정책이 차량의 제조사와 모델 및 기타 특성에 따라 평균 자동차 가격을 5000~1만달러까지 올릴 수 있다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일반적으로 25% 관세율은 미국 소비자가 거의 견딜 수 없는 터무니 없는 숫자”라고 지적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이날 메모에서 “장기적으로 볼 때 이는 국내 투자와 생산을 촉진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국내 생산업체들이 자체 가격을 크게 인상해 대응한다고 가정하면 신차가 사치품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관세 부과로 차량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신차 수요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얘기다.

새로운 관세는 또 멕시코 자동차 산업에 잠재적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분석했다. 멕시코 경제의 기둥인 자동차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의 약 5%를 차지하며 10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멕시코는 지난해 미국에 1810억 달러의 자동차와 부품을 수출했는데, 이는 2023년 1730억달러에서 증가했다.

번스타인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관세 부과로 자동차 제조사들이 부담해야 할 추가 비용이 연간 75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면서 이 비용을 자동차 구매자에게 전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번스타인 애덜리스트들은 “자동차 부품을 관세에 포함시키는 것은 자동차 산업에 큰 충격을 줘 공급망에 혼란을 야기하고, 생산량 감소와 정리해고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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