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함께 올해 건설수주액 200조원을 돌파시켜 건설시장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당장은 공공 공사 발주 시 건설사들이 물가에 맞춰 적정 단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공공 공사비를 현실화해 건설산업에 활기를 불어 넣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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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정부는 건설자재 수급 안정화를 위해 불법행위 점검, 민관 협의체 운영 등 통해 시장의 가격결정 기능을 지원하고, 규제 개선으로 공사비 상승압력을 완화할 방침이다.
불법·불공정 점검 관련, 신고센터에 작년 11월~12월 두 달 간 총 105건이 접수됐으며, 담합 등 위법 의심행위를 조사기관에 통보한 바 있다.
또 안정적인 건설인력 수급을 위해 기능인 등급제 활성화 통해 국내 기능인 우대 기반을 마련한다. 이와 동시에 내국인 기피 분야 대상 외국인력 활용 및 스마트건설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기능인등급제와 관련해선 고급·특급 기능인 보유시 인센티브 도입 추진 중이며 주요 공종별 팀·반장급 고급기능인 의무배치 시범사업 중이다.
앞서 정부는 공사비 할증이 가능한 공사비 산정기준(표준품셈·시장단가)의 보정 기준을 입지나 현장 특성 등 시공 여건에 맞게 31개로 세분화하거나 신설키로 했다. 또 공사원가 계산 시 적용되는 일반 관리비 요율도 1∼2%포인트 상향키로 했다. 일반관리비는 기업 활동에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임직원 급여 등과 같은 비용으로 1989년부터 30여년간 변동이 없었다.
물가 반영 기준도 합리화한다. 현재 국내총생산(GDP) 디플레이터와 건설공사비지수 중 낮은 값을 적용하도록 하는 공사비 물가 반영 기준을 개선키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작년 10월부터 자재비 급등에 대비해 금융상품 개발 위한 민·관 TF 운영 중이며 , 상품 마련 및 개별사업 적용을 추진 중이다.
또 개량·증설 민자사업 확대 위해 민자법인이 운영 중인 평택-시흥 고속도로 확장 위한 제3자 공고 준비중으로 올해 상반기 중 민투심에 상정예정이다.
사업성이 있는 정상 사업장의 경우 공적보증을 통해 자금조달을 지원한다.
또 정비사업장의 공사비 분쟁 조정 등 공사 지연·중단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전문가 파견을 지난달 24일 기준 총 25곳을 진행했으며, 분쟁 예방 위한 공사비 검증인력도 기존 12명에서 15명으로 증원했다.
정부는 향후 관계부처 회의, 현장점검 등 통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민간 부담 완화할 수 있는 중점 과제는 올해 상반기 중 신속 완료 추진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연내 시행 예정인 주요 과제도 상반기 중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작년 8월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비롯해 올해 2월 발표한 지역 건설경기 보완방안 등 이미 발표한 부동산·건설경기 관련 추진과제 지속 관리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