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바이 로드쇼 여행업계 비즈니스 상담 현장 (사진=한국관광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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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민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어제(28일) 두바이 그랜드 파크하얏트에서 올해 마지막 K-관광 로드쇼를 개최하고, 역대 최대 방한실적을 기록 중인 중동 지역을 대상으로 홍보마케팅을 펼쳤다.
이번 로드쇼는 카타르 최대 국제관광 박람회인 ‘카타르 트래블 마켓’(Qatar Travel Market, 11월 25~27일)과 연계해 보다 많은 현지 여행업계와의 비즈니스 상담이 성사됐다. 국내에서는 관광업계, 여행사, 의료기관 등 총 23개 기관이 이번 로드쇼에 참가해 총 640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졌고 추정 매출액은 약 10억 원에 달했다.
중동은 K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지역으로 이번 로드쇼를 통해 한식, K팝, K드라마 등의 한국 콘텐츠를 선보이고 인생네컷 등 다양한 체험존을 운영해 현지 소비자의 뜨거운 반응을 끌어냈다. 더불어 공사는 GCC 지역(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하이엔드 타깃 방한상품을 출시해 고부가 중동 관광객 유치에 이바지한 ‘하이엔드 한국관광 컨설턴트’ 등을 대상으로 시상식을 진행하고 올해 중동 지역에서 일군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9월까지 한국을 찾은 중동 GCC 국가 방한객은 약 3만 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6.8% 증가해 팬데믹 이전 대비 112% 이상 높은 회복률을 보였다. 특히, 2024년 전체 방한객은 3만 5000명을 넘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동 방한객의 절대적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이들은 가족 단위로 장기간 럭셔리 관광을 즐기는 특성 때문에 관광소비효과가 매우 큰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분류된다.
문체부와 공사는 이러한 중동의 아웃바운드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지난 2월, 민·관 중동 방한 관광 협의체 ’알람아라비코리아’(Arab World in Korea)를 발족한 바 있다. 중동 방한객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숙박, 의료, 미용, 식음료, K컬처 등 총 6개 분야 36개의 기업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문체부와 공사는 이들 회원사의 중동 방한객 유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부터 현지 아웃바운드 여행업계와의 비즈니스 상담과 팸투어를 통해 럭셔리 상품 공동 개발과 마케팅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회원사들도 ‘알람아라비코리아’를 통해 중동의 고부가 관광객 유치 판로 개척 기회가 마련되었다는 평가하고 있다.
안효원 한국관광공사 아시아중동팀장은 “알람아라비코리아의 서비스 범주를 교통, 편의 등으로 확대하고 회원사 규모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더불어 OTA, SNS 채널 등과 협업하여 회원사 방한 상품 프로모션을 전개하는 등 중동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