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택시 업계 대표 단체들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중단 없이 타협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 11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불법 카풀 앱 근절 제2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여객법 개정안 국회 통과·자가용 불법 유상운송행위 및 알선(카풀) 근절·택시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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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4개 단체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화를 위한 선제 조건으로 ‘카풀 영업 중단’을 요구했다.
이날 성명서에서 이들 단체들은 사회적 대타협을 하기도 전에 카풀 영업을 허용하겠다고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면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들은 “ICT 기술을 통한 택시이용 편의성 확대는 업계가 시행하고 싶어도 오히려 주무부처가 규제로써 막아온 사안”이라며 “기술적으로는 우리 업계에서도 이미 준비완료 단계에 있으며, 언제든지 택시 규제만 철폐되면 시행가능한 일”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불법 카풀을 금지하라는 100만 택시가족의 요구에 과거 방식을 답습하는 물타기를 중단해야 한다”며 “사회적 대타협 기구의 택시업계 참여는 카카오의 불법 카풀서비스 중단이 전제되어야 하며, 택시업계의 참여 여부는 국토교통부에게 있다”고 밝혔다.
차후 투쟁에 대한 계획도 언급했다.
이들은 “서민정책 택시 생존권 보장에 청와대가 적극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4차, 5차 대규모 결의대회 등을 통해 우리의 뜻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