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홈플러스 사태에 중소상공인 불안…T커머스 도입해야”

한국유통학회, 중소상공인 판로지원 강화 위한 정책포럼
“불안해진 유통환경…신뢰도 높은 디지털 판로 필요”
  • 등록 2025-03-25 오전 10:00:00

    수정 2025-03-25 오전 10:38:14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중소상공인의 판로 개척을 위해 중소상공인 특화 데이터홈쇼핑(T커머스) 채널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사진=중소기업중앙회)
한국유통학회는 25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중소상공인 판로지원 강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최근 기업의 경영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소비심리 위축이 장기화하며 전에 없던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판로지원 강화를 통해 민생경제 활성화 실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박경도 유통학회장과 강승규 국민의힘 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은 한상린 한양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정환 건국대 교수, 정연승 단국대 교수,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 류필선 소상공인연합회 전문위원, 손성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 등이 자리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여찬구 군산대 교수는‘중소상공인 경영실태와 애로사항’을 주제로 거시경제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동향에 대해 데이터 자료 기반으로 발표했다. 중소상공인이 직면한 경영실태를 점검하고 대안으로‘중소상공인의 해외 판로 개척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이호택 계명대 교수는‘중소상공인 판로지원 확대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T커머스 채널 도입을 제안했다. 티몬·위메프의 대규모 정산지연 사태와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절차로 인한 납품대금 지급 우려 등으로 불안해진 유통환경 속에서 중소상공인에게 신뢰도 높은 디지털 판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 교수는 “중소상공인 경영 애로의 가장 근본적 원인은 경기침체에 따른 매출 부진이기 때문에 판로 지원 강화를 통한 자생력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경도 회장은“중소상공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기반으로 한 민생경제 활성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소상공인 제품 판로에 적합하고 신뢰성을 갖춘 전문 유통 채널 마련이 필요하다”면서“판로에 애로를 겪는 중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의 중장기적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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