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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플법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소상공인 업계의 숙원으로 플랫폼 입점 업체 보호와 플랫폼의 독점적 지위 남용 억제를 골자로 한다. 한 후보자가 대표로 재직했던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플랫폼 기업들이 사정권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한 후보자는 과거 공개석상에서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1대 1로 경쟁해 이길 수 없다. 규제를 같은 기준으로 실행했으면 한다”며 국내 플랫폼에 대한 규제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소상공인 주무부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만큼 상황을 달리 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과제로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꼽았다. 세부 실행 계획을 묻는 질문에 한 후보자는 “구체적인 방안을 말씀드릴 단계는 아직 아니다. 현황 파악이 우선”라면서도 “디지털 전환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의 범위가 과거 PC, 모바일에서 인공지능(AI)으로 나아가고 있고 업종별로도 (접근방식이) 다를 수 있다”며 “현장 얘기부터 먼저 들어보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프로젝트 꽃과 비교하면) 큰 전제는 비슷할 수 있겠지만 그건 네이버였기 때문에 할 수 있었던 부분”이라면서 “네이버에 맞는 방식이 있고 (정부 부처가 하는) 사업의 형태도 다양하다. 상황을 먼저 보겠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등 협회와 만남 또는 현장 방문 계획에 대해서는 “청문 절차가 남아 있어 섣부르게 말씀드릴 상황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