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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분양 물량 중 49.0%가 특별공급으로 최초 배정됐다. 그러나 12.9%는 청약자가 전혀 없어 전량 일반공급으로 전환돼 실제로 수요자에게 공급된 특별공급은 28.5%에 불과했다.
특히 다자녀(73.0%), 기관추천(62.5%), 노부모 부양(61.6%)은 청약자를 찾지 못하는 비율이 60%를 넘었다.
동일한 평형에서도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간 경쟁률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특별공급은 19.2%만 경쟁이 발생한 반면, 일반공급은 76.7%가 경쟁한 것으로 파악된 것이다.
지역별·상품별 수요 편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신규 주택 판매 제도인 청약의 운영 효율성이 저해될 우려가 있다는 게 건산연 설명이다.
건산연은 생애최초·신혼부부 등 수요가 높은 유형의 공급은 확대하고 다자녀·기관추천 등 미달 비율이 높은 유형은 조정하는 방식의 재설정 필요하다고 봤다.
허윤경 연구위원은 “현행 청약제도는 분양가상한제와 결합되면서 공공택지와 우위지역 거주자에게 더 많은 자산을 배분하고 있다”며 “로또 청약뿐 아니라 지역정책의 부의 효과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영국의 First Homes는 수분양자가 주택 재판매 시 가격을 구입 때와 동일한 할인율을 적용하게 규제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사후관리제와 같은 개념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자산 배분 규모의 관리뿐 아니라 부담가능주택 재고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