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하우스랑 너무 달라요…아파트 소비자상담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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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관련 소비자상담 전년比 140.0% 증가
신용카드, 인터넷교육서비스 등 뒤이어
  • 등록 2025-06-20 오전 10:46:47

    수정 2025-06-20 오전 11:03:48

[세종=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모델하우스와 실제 시공물 간 차이가 크다는 ‘아파트’ 관련 소비자상담이 1년 전보다 두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


20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소비자상담은 5만 906건으로 전년동월대비 16.8% 증가했고, 전월대비론 5.4% 감소했다.

전년대비 소비자상담 증가율은 아파트(140.0%), 신용카드(110.6%), 인터넷교육서비스(107.0%) 등 순으로 높았다. 아파트는 모델하우스와 실제 시공물 간 차이가 크다는 상담이 많았고, 신용카드는 발급 요청하지 않은 카드가 배송 중이라는 스미싱 피해 관련 상담이 대부분이었다.

인터넷교육서비스는 특정 사업자의 갑작스러운 파산 선언 및 연락두절로 인한 환급 관련 상담이나 강의 구독 후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상담이 많았다.

전월대비로는 아파트(116.1%), 에어컨(68.0%), 이동통신(39.4%) 등 순이었다. 에어컨은 냉방 기능이 불량이거나 설치 하자에 대해 과도한 수리비를 요구한다는 상담이 많았다. 이동통신은 유심 해킹 사고 관련 상담이 많았다.

소비자상담 다발 품목은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이동전화서비스, 의류·섬유 등 순이었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온라인 여행 플랫폼에서 항공권 취소 시 환급이 지연되는 등 계약 관련 상담이 많았다. 이동전화서비스는 사업자가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않는 등 계약 관련 상담이 많았고, 의류·섬유는 인터넷쇼핑몰에서 배송 및 환급을 받지 못했다는 상담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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