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메타휴먼 안내 키오스크는 병원 행정 업무를 지원하는 기존 키오스크에 인공지능(AI)과 가상 인간(Virtual Human) 기술을 결합한 지능형 스마트 기기다. 이 키오스크는 고령층 환자들이 불편함을 느꼈던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개선했으며, AI 메타휴먼의 자연스러운 음성과 친근한 외모로 사용자의 긴장감을 줄이고 병원 직원과 소통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실제로 절반 이상의 고령자들이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디지털재단이 발표한 ‘2023년 서울시민 디지털 역량 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55세 이상 고령층 59.6%가 키오스크 이용에 불편함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이번에 도입한 AI 메타휴먼 안내 키오스크는 고령층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 키오스크와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UX)을 선사한다. 병원 접수, 수납, 처방전 및 각종 증명서 발급과 같은 업무를 진행할 때 마치 병원 직원이 설명하는 것처럼 AI 휴먼이 단계별로 친절하고 상세하게 안내해 사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실제로 이 키오스크를 처음 사용한 70대 환자 김 모 씨는 “화면에서 사람이 말을 걸어주고 어디를 눌러야 할지 차근차근 설명해줘서 사용하기 쉬웠다”면서 “직원에게 부탁하지 않아도 혼자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말했다.
김형수 한림대학교성심병원장은 “AI 메타휴먼 안내 키오스크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고령층과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편의성과 병원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강화한 혁신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환자 중심의 AI 병원 시스템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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