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운전자가 편해야 도로가 안전"…현대 '뉴 엑시언트', 첨단사양 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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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언트 6년 만의 진화, 상용차 프리미엄 시대 연다
ADAS부터 디지털 미러까지 운전자 첨단 사양 탑재
졸음 운전부터 사각지대의 충돌 경고까지 '안전 우선'
강인한 디자인, 안락한 실내도 신차급 변화로 진화해
  • 등록 2025-06-18 오전 8:30:00

    수정 2025-06-18 오전 8:30:00

[천안=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트럭운전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차 안에서 보내기에 ‘더 뉴 엑시언트’는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상품성 개선에 공을 들였다. 동급 경쟁 모델에선 찾아볼 수 없는 첨단 사양으로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한다.”

조원상 현대차 국내상품마케팅사업부 상무는 17일 천안 글로벌러닝센터(GLC)에서 이달 새롭게 출시한 ‘더 뉴 엑시언트’에 대해 이같이 소개했다.

현대자동차가 새로운 디자인과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을 적용해 출시한 ‘더 뉴 엑시언트(The new XCIENT)’. 왼쪽부터 트러커 모델 2대와 덤프트럭 모델. (사진=현대차)
‘엑시언트’는 현대차가 지난 2013년 스웨덴의 트럭 제조사 스카니아와 기술 협력을 통해 개발한 국내 최대 체급의 대형 트럭 제품군이다. 2019년에는 페이스 리프트 버전 ‘엑시언트 프로’를 선보인 뒤 수소전기트럭 등 친환경 라인업으로 확장했다. 더 뉴 엑시언트는 엑시언트 프로 이후 6년 만에 새롭게 돌아온 부분 변경 모델이다.

조원상 상무는 “상용차 산업이 운송, 건설 등 국가 산업에 이바지하는 만큼 더 뉴 엑시언트는 강인하고 세련된 디자인뿐만 아니라 안전을 위한 편의사양까지 많은 부분을 개선했다”고 자신했다.

상용 맏형 ‘엑시언트’, 승용차 견줄 첨단 사양 무장

이날 현장에 전시된 차량은 △레디언트 레드 메탈릭 컬러의 트랙터(6x2) △노아딕 그린 메탈릭 컬러의 덤프(8x4) 두 대로, 이전 모델과 견줄 수 없을 정도로 진화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엑시언트급 대형 상용차 모델 중 처음으로 고객 선호도가 높은 첨단 안전·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한 점이 돋보였다. 더 뉴 엑시언트의 첨단운전 보조시스템(ADAS)은 고속도로주행보조(HDA) 기능부터 근거리 전방 및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을 포함해 대략 6가지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먼저 웅장한 크기를 자랑하는 대형 상용차인 만큼 사각지대 위험 요인이 많은데, 이를 위한 충돌 방지 기능이 탑재됐다. △보행자와 자전거까지 감지 가능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을 비롯해 △저속 주행 시 사각지대의 장애물에 대한 충돌 위험을 경고하는 전방·후측방 근거리 충돌 경고 △차로변경 시 후측방 차량을 감지하는 후측방 충돌 경고 △지능형 헤드램프 등을 신규 적용했다.

하이루프캡 트랙터(6x2) 기준 전장 7070㎜, 전폭 2490㎜, 전고 3920㎜에 달하는 크기에도 사각지대 걱정 없이 운행할 수 있는 이유다. 현대차 하이테크인재육성팀 송영준 서비스 수석은 “차량 앞뒤로 근거리 레이더 등 총 6개가 장착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장거리 이동이 많은 트럭 운전자들이 편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승용차에 못지 않은 주행 편의 기능도 탑재했다. 자동변속기 모델에는 △정차 후 재출발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스탑앤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 △오토홀드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이밖에도 △차로 유지 보조(LF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등을 전 모델에 기본 탑재해 상품 경쟁력을 극대화했다.

현대차 천안 글로벌러닝센터(GLC)에서 트랙 주행 중인 ‘더 뉴엑시언트’ 하이루프캡 트랙터. (사진=현대차)
실제로 하이루프캡 트랙터를 택시 주행으로 체험해 보니 편의 사양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기자를 태우고 시승한 피현우 연구원은 “LFA 기능은 승용차에서는 보편적이지만, 상용차에서는 더 뉴엑시언트에 처음으로 적용했다. 2.5m의 전폭을 가진 대형 차량을 3.5m인 도로 폭 내에서 정밀 제어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SCC 스탑앤고’ 기능에 대해서는 “전방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자동으로 감·가속해 하루에 10시간 이상 장거리 운행을 하는 운전자의 피로도를 현저히 낮추고 도로 위의 다른 운전자들의 안전까지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레디언트 레드 메탈릭 컬러의 트랙터(6x2). (사진=현대차)
◇안전·편의기능부터 디자인까지 모두 업그레이드


트럭운전자들은 ‘차량에서 생활한다’고 할 정도로 트럭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만큼 차량 내부의 편의성도 대폭 높였다. 감쇠력을 높인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를 적용해 승차감을 더욱 강화하고, 스티어링 휠 조향력 조절 기능을 탑재해 고객 선호에 따라 가볍고 편안한 조향과 단단하고 안정적인 조향 중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장거리 운행으로 졸음운전이 많은 대형차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클러스터에 설치된 카메라로 운전자의 표정을 인지하고 경고하는 운전자 상태 경고 시스템(DSW) 기능을 도입해 안전성도 높였다.

프리미엄 플래그십 트럭답게 외장 디자인에도 신차급 변화를 줬다. V자 형태의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큐브형 메시 패턴을 넣어 고급스러움과 독창성을 부여하고, 수직 크롬 가니시를 통해 무게감 있는 전면 인상을 구현했다. 또 블록 형태의 풀 LED 헤드램프, 신형 알루미늄 현대 엠블럼과 모던한 루프 바이저 등으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살렸다. 특히 처음 적용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 등으로 공기역학 성능을 향상해 주행 연비를 기존 대비 1.5% 가량 높였다.

내부 실내 공간에도 오버헤드 콘솔, 수납 그물망, 외부 사물함(220L·200L), 베드하단 콘솔, 냉·온장고(선택사양) 등의 수납공간과 인조가죽 열선 히팅 베드, 유선 베드 컨트롤러 등을 장착해 장시간 머물러도 편리하고 안락한 공간을 제공한다. 덤프트럭과 같은 데이캡의 간이 베드 공간 역시 너비를 기존 대비 최대 100mm가량 늘렸다.

더 뉴 엑시언트의 가격 인상폭은 전작 대비 1000만~2000만원 사이다. 이번 모델의 정확한 가격은 공개되지 않지만 2019년 출시한 ‘엑시언트 프로’의 가격이 트림별로 1억3000만~2억2000만원 선임을 감안하면 인상폭이 크진 않은 셈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용차 특성상 가격은 계약 회사나 계약자들의 추가 옵션 등에 따라 달라 대외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구매자 분들이 상담을 받으면서 정확한 가격을 안내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더 뉴 엑시언트 트랙터(6x2) 모델 내장. (사진=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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