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링은 지금이야 SK텔레콤의 대표 소리로 인식되지만, 처음부터 이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 사람은 없었다. 티링 개발에 착수했던 2006년 당시만 해도, 소리나 음악을 이용해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소닉 브랜딩(sonic branding)’이 낯설었기 때문이다.
‘티링’은 광고와 디자인, 브랜드 활용 등을 총괄하는 브랜드 전략팀에서 우연하게 개발한 것이다. 당시엔 시각 외에 청각이나 촉각, 후각, 미각 등 인간의 여러 신체감각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도록 하는 ‘오감 브랜딩’이 유럽과 영미권을 중심으로 조금씩 시도되고 있었다. BMW는 차량에서 나는 냄새 만으로 브랜드를 인식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던 때였다.
SK텔레콤을 나타낼 수 있는 멜로디를 찾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전문 소리 개발자가 따로 없어 대행사인 영상음악전문업체를 통해 30여개의 시안을 받았다. 두 달여간 퇴짜를 놓고 편곡을 거듭한 끝에 멜로디를 확정했다.멜로디를 확정한 뒤엔 임원진을 설득하는 일이 남았다.이 매니저는 “임원진이 디자인에 대해선 꼬치꼬치 지적하며 개선사항을 많이 요구했지만, 티링 멜로디는 실무진이 정한 그대로 결정됐다”며 “임원진이 소닉 브랜딩에 익숙하지 않았던 게 오히려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
☞ [소리의 경제학]소리, 상품·서비스의 또다른 이름되다
☞ [소리의 경제학]"듣자마자 ‘현대차’ 떠올릴 소리 만들고 싶어요"
☞ [소리의 경제학]"제품에 애착갖게 하는 힘이 '소리'"
☞ [소리의 경제학]벨소리에서 깜빡이까지..소리에 빠진 기업들




![[포토] 취약계층 김치 배송하는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1000656t.jpg)
![[포토]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설계공모 시상식](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1000627t.jpg)
![[포토] 김장 인증샷](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0900434t.jpg)
![[포토] 박상현, 아내의 똥꿈 1000원 주고 사서 우승했나](https://spn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0900297t.jpg)
![[포토]수능대박을 위해](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0900253t.jpg)

![[골프in 포토]김민별,정상을 향하여](https://spn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0800435t.jpg)
![[포토] 문도엽, 짧은 웨지 플레이가 승부를 좌우한다](https://spn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0800131t.jpg)
![[골프in 포토]박혜준-조혜림,즐거운 대화](https://spn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0700454t.jpg)
![[포토]헬기 편대의 축하비행](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1/PS25110701735t.jpg)

![美증시, 셧다운 종료 기대감에 일제히 상승…엔비디아 5%↑[월스트리트in]](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1/PS25111100151h.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