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광고매출 과대 인식 ‘SOOP’ 회계감리

카카오모빌리티 전철 밟나
광고비 총액 인식으로 부풀리기 의혹
  • 등록 2025-02-11 오전 10:48:50

    수정 2025-02-11 오전 11:11:51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숲(SOOP·옛 아프리카TV)’이 광고 매출을 부풀린 혐의로 금융감독원 회계 감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숲이 게임 콘텐츠 광고 수익 수백억원에 대해 회계처리 위반이 있다고 판단하고 회계 감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감독원
숲은 그동안 광고주에게서 광고를 수주한 뒤 자사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스트리머를 해당 광고 용역 수행자로 섭외하는 방식으로 광고 사업을 진행해왔다. 게임 전문 스트리머를 숲이 섭외하고 광고 중개 수수료만 챙겨가는 구조다. 광고비의 90% 정도는 광고를 제작하고 수행하는 스트리머에게 지급된다.

그러나 스트리머에 지급되는 이 액수까지 회사 매출에 포함시켜 수익을 과대 인식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는 순액으로 봐야 할 매출을 총액으로 인식해 중징계를 받은 카카오모빌리티 사례와 유사하다.

2019년부터 게임 콘텐츠 광고 사업을 시작한 숲의 게임 콘텐츠 광고 부문 매출은 2020년 약 20억, 2021년 약 120억, 2022년 약 270억, 2023년 약 40억, 2024년 1~3분기 누적 약 110억이다. 숲은 지난해 1~3분기 누적 매출액 3114억원을 기록했다.

숲 측은 이에 대해 “성실히 감리에 임하고 있다”면서도 “전체 매출 대비 비중이 크지 않고 기업공개(IPO)나 투자 유치 등 매출을 부풀릴 동기가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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