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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2025 카페톤’에는 총 29개 팀, 140여 명이 참가하여 열띤 경쟁을 펼쳤다. 참가자들은 AI 기술을 활용해 기존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주요 아이디어로는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쉽게 설명해 주는 ‘AI 금융 용어 사전’, 개인 맞춤형 금융 운세 및 맞춤형 서비스를 추천하는 ‘금융 상담 챗봇’, 거래 내역을 AI가 분석하여 소비 패턴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자산 관리 서비스’ 등이 돋보였다.
영예의 대상에는 AI 회의 어시스턴트 서비스인 ‘콜라비(Collabi)’가 선정됐다. 이 아이디어는 카카오페이 내부 용어를 학습한 AI가 오디오 타입에 맞는 최적화된 스크립트와 회의록을 생성해 주는 서비스이다. 오디오 타입에 따라 프롬프트로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하며, 실시간 대화 스크립트 및 요약본을 제공해 회의록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고 미팅의 본질적인 논의와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카카오페이는 수상한 아이디어들의 실제 서비스 적용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김동용 카카오페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2025 카페톤 with AWS’는 카카오페이 크루들의 기술 혁신과 서비스 개선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AI 기술 역량 강화와 새로운 시도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