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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원장은 “금감원이 다년간 축적된 조직의 역량과 임직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금융감독 업무의 상당 부분을 처리해 왔으나, 인력에 의존하는 방식으로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리스크 파악 및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평가한다”며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혁신 의지를 밝혔다.
그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기술의 단순 적용을 넘어 디지털 친화적인 조직문화가 필요하다”며 “기본적인 업무수행부터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관성에서 벗어나야 비로소 혁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디지털로 실현하는 금융감독의 미래’를 비전으로 4대 부문, 15개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현 자료수집 체계는 금융회사가 업무보고서, CPC 시스템 등을 통해 제출하는 집계 데이터 중심으로 구성돼 다차원 분석이 어렵고 자료수집에도 상당 기간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이에 금감원은 원천 데이터 수준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중심의 사전 예방적 금융감독 체계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민원·분쟁, 인허가 등 금융감독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늘고 있으나 가용 인력이 제한돼 신속한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금감원은 앞으로 민원처리 프로세스를 전면 재설계해 유형별 집중 처리 체계 등을 도입하고,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도 확대할 방침이다. 인허가 업무에 대해서도 금융회사가 온라인으로 간편 신청하고, 금감원이 시스템 기반으로 심사하는 디지털 인허가 체계를 구축한다.
끝으로 제재 정보 등 일부 대외 공시를 PDF 형태로 제공하고 있어 활용에 제약이 있으며, 금융위 등과의 정보 공유·연계도 다소 미흡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제재 공시 내용에 구체저인 사실관계를 포함하는 등 대외 공시 범위를 확대하고 정보 제공방식도 개선할 계획이다. 또 디지털 정부 방침에 맞춰 금감원 홈페이지 UI/UX를 전면 개편하는 등 대국민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아울러 금융위와 검사·제재 정보, 인허가 서류 및 주요 통계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금융위-금감원 시스템 간 연계를 추진한다.
금감원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금융감독 업무의 효율성·생산성이 크게 개선될 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및 금융소비자 등 감독 서비스 이용자도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4년 컨설팅 결과에 따르면 업무 효율성 증가 및 금융회사 부담 감소 등에 따라 연 184억 9000만원의 정량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디지털 전환 사업은 2027년까지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중장기 사업으로,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주요 과제를 중심으로 진척 상황 및 효과를 지속 공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