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관세 대응…농식품 수출기업 '온라인 상담 게시판' 신설

기존 전화 중심 상담서 24시간 상담 가능토록
매주 상담 실적 점검 및 애로사항 검토
  • 등록 2025-04-24 오전 11:00:00

    수정 2025-04-24 오전 11:00:00

[세종=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정부가 미국의 관세 정책에 따른 농식품 수출기업의 어려움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1:1 상담 게시판을 신설한다. 기업들의 애로 사항을 보다 빠르게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2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 수출기업들의 현장 애로를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오는 25일부터 수출기업 애로 대응체계를 개편한다고 밝혔다.

우선 수출정보데스크(aT)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인다. 기존의 전화 중심 상담에서 aT 홈페이지 내 ‘1:1 온라인 상담 게시판’을 신설해 24시간 상담 요청이 가능해지도록 한다. 답글과 함께 원하는 경우에는 유선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수출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하는 사안은 자주묻는질문(FAQ)의 형태로 게시하는 한편, 향후에도 해당 분야의 전문가 자문을 받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심층 상담이 필요한 기업은 상담 게시판에 질의를 남기면 관세, 통관, 무역규정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직접 상세한 답변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전문가 답변 외에도 관세청(수출입기업지원센터), 중기부(애로신고센터), KOTRA(관세대응119) 등 관계 부처·기관(상담 창구)과의 연계를 통해 신속하고 폭넓은 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다.

농식품부는 매주 수출정보데스크의 상담 실적 점검을 통해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검토하고, 중장기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범부처 논의를 통해 해소할 계획이다.

또 농식품 수출기업이 미 상호관세와 관련해 가지고 있는 여러 의문들을 직접 해소할 수 있도록 사전 등록한 200여개 사를 포함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대미(對美) 상호관세 대응 실전전략 세미나’도 유튜브로 개최한다.

관세 실무와 농식품기업 상담 경험이 풍부한 김석오 국제관세무역자문센터(ICTC) 이사장은 수출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하는 내용에 대해 배, 김치 등 주요 품목(의 사례를 들어 강의할 계획이다.

주원철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미 상호관세 등을 비롯한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정부는 우리 농식품 수출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한 상담 기능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수출기업 애로 해소를 위해 앞으로도 다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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