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생활업종 가운데서 창업 후 생존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미용실이었다. 창업 후 1년 후엔 10곳 중 9곳이 살아남았고, 3년이 지나도 7곳 이상이 영업을 지속했다. 반면 통신판매업, 화장품가게 등은 생존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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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은 2019~2023년 100대 생활업종 통계를 분석해 창업 후 사업을 지속하는 비율, 즉 생존율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29일 밝혔다.
국세청 분석을 보면 100대 생활업종의 1년 생존율은 2019년 77.8%에서 2022년 79.8%로 상승세를 보이다 2023년 77.9%로 소폭 하락했다. 창업 후 3년간 사업을 지속한 3년 생존율도 2022년 54.7%에서 2023년 53.8%로 낮아졌다.
2023년 기준 5년 생존율은 39.6%에 불과했다. 바꿔 말하면 생활업종 10곳 중 6곳은 창업 후 5년을 버티지 못하고 폐업했단 의미다.
100대 업종 중 신규 사업자 수가 많은 상위 20개 업종을 떼내어 살펴보니 생존율이 가장 높은 건 미용실이었다. 미용실은 1년 생존율 91.1%, 3년 생존율 73.4%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펜션·게스트하우스는 1년 생존율 90.8%, 3년 생존율 73.1%로 집계됐다.
편의점은 1년 생존율이 90.3%였지만 3년째엔 69.1%로 떨어졌다. 교습학원은 1년과 3년 생존율이 90.0%, 70.1%였다. 국세청은 “미용실과 펜션·게스트하우스, 교습학원은 창업 후 3년까지 생존하는 비율이 70% 이상으로 100대 생활업종의 3년 생존율 평균인 53.8%보다 크게 높다”고 설명했다.
반면 통신판매업, 화장품가게, 식료품가게는 1년 생존율이 각 69.8%, 74.2%, 77.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통신판매업은 3년 생존율도 45.7%에 불과해 가장 낮았다. 분식점(46.6%), 패스트푸드점(46.8%), 화장품가게(47.6%), 중국증음식점(49.4%)도 2곳 중 1곳 이상이 창업 후 3년 이내에 문을 닫았다.
대표적인 외식·음료 업종의 3년 생존율을 비교해보면 제과점(58.5%), 커피음료점(53.2%), 피자·햄버거전문점(51.0%), 치킨전문점(45.4%) 순이었다. 패션·화장품 업종에선 옷가게 54.3%가 생활업종 평균보다 높고, 화장품가게는 47.6%로 생활업종 평균보다 낮았다.
연령대별로 보면 40세 미만 사업자는 미용실(73.9%), 40세 이상 60세 미만 사업자는 펜션·게스트하우스(73.8%) 생존율이 높게 나타났다. 60세 이상 사업자도 펜션·게스트하우스(76.3%)가 가장 높았다. 40세 미만에서는 분식점(41.9%), 40세 이상 60세 미만과 60세 이상은 호프주점을 운영했을 때의 생존율이 가장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