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신평은 이날 ‘주요 조선사 수시평가 결과 및 2015년 2분기 잠정실적 발표에 대한 의견’ 보고서에서 “대우조선의 손실 규모는 예상을 크게 웃도는 수준으로 회사의 운영 효율성과 수익 창출력 저하와 함께 재무구조의 현저한 악화가 예상된다”며 “특히 경영관리의 투명성과 회계정보의 신뢰성 하락으로 앞으로의 사업과 재무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손실은 단기 유동성 위험도 크게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사채모집위탁계약서상 이행이 요구되는 부채비율 500%를 웃돌아 사채권자집회결의에 의한 기한의 이익 상실 선언이 가능한 상황. 공모사채 1조 6500억원 전액의 기한이익 상실이 발생하면 유동성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
삼성중공업도 해양 프로젝트 관리 능력과 앞으로의 원가 통제 여부에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판단했다. 추가 손실 발생으로 중기적인 수익 창출력 저하가 예상되고 대규모 충당금을 설정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부족한 자금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점은 당분간 삼성중공업의 현금흐름에도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NICE신평은 지난 29일 삼성중공업의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고 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 검토’로 변경했다. 대우조선은 ‘A- 부정적검토’에서 ‘BBB 부정적 검토’로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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