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대통령은 정부 R&D 예산 확대 공약을 내걸었으나 이달 말이면 윤석열 정부 때 수립된 내년도 R&D 예산 사업이 사실상 확정되는 만큼 빠르게 조정 여부를 검토키로 한 것이다.
정부 R&D 예산은 통상 전년도 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수립하는 정부 R&D 투자방향에 따라 부처별 계획과 조율 과정을 거쳐 6월30일까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서 확정된다. 과기부 장관이 이 확정안을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전달하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된다.
국정기획위는 24일 내년도 R&D 예산 확대 검토와 함께 7개분과와 분야별 전담반(TF)을 중심으로 100대 국정과제 수립과 정부 조직개편, 조세·재정 제도 개편과 규제 합리화, 인공지능(AI) 관련 정책 수립을 계속 진행한다.
경제2분과는 해수부 업무보고에 이어 이달 말 사실상 확정되는 내년도 정부 R&D 예산 확대 가능성을 검토한다. 산하 AI TF도 전 국정과제에 걸쳐 AI 반영 여부를 검토한다.
사회1분과와 정치행정분과, 외교안보분과도 세부 분야별 TF 등을 중심으로 활동한다. 정치행정분과는 국가인권위원회 등에 대한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외교안보분과는 지난주 국방부 업무보고 이후 인구감소 시대에 대비한 군 구조 개혁 등에 대한 보완 보고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