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카카오 지그재그와 쇼핑 콘텐츠 확대..올리브영에 이은 두번째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 등록 2025-06-11 오전 10:58:52

    수정 2025-06-11 오전 10:58:52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구글 유튜브가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를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의 공식 파트너로 추가하며, 크리에이터의 수익화 기회를 확대하고 쇼핑 생태계 확장에 본격 나선다.

오는 6월 12일부터 유튜브 제휴 크리에이터들은 지그재그의 다양한 상품을 콘텐츠에 직접 태그할 수 있게 된다. 시청자는 영상을 감상하는 동시에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즉시 구매로 이어질 수 있어, 콘텐츠 소비와 쇼핑 경험이 하나로 통합된다.

지그재그는 2021년 카카오의 스타일 사업 부문과 합병해 탄생한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현재 카카오는 지그재그의 최대주주(지분율 약 50.94%)다.

지그재그는 4000개 이상의 온라인 패션몰을 하나의 앱으로 연결하고, 개인화 추천·Z결제·Z리뷰·직진배송 등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구매 전환율을 극대화하며 여성 소비자 중심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구축해왔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2024년 6월 한국에 처음 도입된 이후 약 1년간 95만 개 이상의 제품 태그 콘텐츠와 2만 5000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하고 일정 요건(구독자 수 등)을 충족한 크리에이터는 프로그램을 통해 제휴 브랜드의 상품을 콘텐츠에 태그하고, 이를 통한 구매가 발생하면 수익을 얻게 된다.

이번 제휴는 지난달 올리브영에 이은 국내 두 번째 쇼핑 파트너 확대 사례로, 특히 패션 카테고리에서의 브랜드 다양성과 콘텐츠 활용성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 측은 “지그재그와의 협업은 국내 여성 패션 트렌드와 유튜브 콘텐츠 간 접점을 확대하고, 크리에이터의 수익화 기회를 실질적으로 높여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제휴는 오는 6월 16일 시작되는 지그재그의 연중 최대 할인 행사 ‘2025 직잭팟 여름 블랙프라이데이’와 시기가 맞물리며, 수천 개의 할인 상품이 유튜브 내 콘텐츠로 노출될 예정이다.

유튜브 관계자는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시청자에게는 끊김 없는 쇼핑 경험을, 크리에이터에게는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하는 구조”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와 협력해 쇼핑 기능 고도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튜브는 2005년 출범 이래 ‘모두가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 커뮤니티 형성, 수익화 생태계 구축에 주력하고 있으며, 쇼핑 기능은 크리에이터 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MICE 최신정보를 한눈에 TheBeLT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좋았다가 나빴다가
  • '241명 사망' 참사.."안돼!"
  • 각선미·청순미
  • 李 점심은 김밥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