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다음 운반선은 중국을 향해 출발했으나 항로를 방글라데시로 틀었다. 중국이 미국산 LNG에 15% 관세를 부과하기 전인 지난 2월 10일까지 도착하지 못해 항로를 변경한 것이다.
이후 중국은 미국산 LNG에 부과하는 관세율을 49%까지 인상, 미국산 LNG는 중국 내에서 가격 경쟁력을 잃었다.
이번 수입 중단은 더 광범위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FT는 전망했다. 미국산 LNG 수입이 장기화하면서 중국과 러시아 간 에너지 협력 관계가 강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러시아 주재 중국 대사는 이번 주 초 중국이 러시아산 LNG 수입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고 FT는 전했다. 러시아는 호주와 카타르에 이어 중국에 세번째로 많은 LNG 를 공급한다. 미국과 멕시코에서 진행 중인 대규모 LNG 터미널 확장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원자재·물류 데이터 분석회사인 케이플러의 길리안 보카라 애널리스트는 양측의 거래가 당분간 재개되기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앤 소피 코르보 콜롬비아대 에너지정책센터 가스 전문가 역시 “장기적으로 볼 때 중국 LNG 수입업체들이 미국산 LNG를 새로 계약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중국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 10% 추가 관세 부과에 대한 보복으로 2월 10일부터 미국산 석탄과 LNG에는 15%, 원유·농기계·차량 등에는 10% 관세를 부과했다. 이후 양국의 보복 조치가 이어지면서 중국의 대미 추가 관세율은 지난 12일부터 125%로 높아졌다. 앞서 미국 백악관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중국에 매긴 누적 관세율이 145%라고 밝힌 데 따른 조치다.